2018년 농식품 수출 백서 '상품을 새롭게, 수출을 즐겁게!' 발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사장 이병호)는국산 농식품을 목표시장에 맞춰 제품 개발부터 수출까지 전 과정을 담은2018년도 수출상품화사업 성공사례집 '상품을 새롭게,수출을 즐겁게!'를발간했다. 이번 사례집에 소개된 냉동볶음밥.인삼성분을 함유한 에너지드링크,과일맛 막걸리,고추장 베이스 바비큐소스 등의 상품15종은aT의2018년 수출상품화사업과 함께상품기획 단계부터 레시피와 패키지 개발등 전 과정을 현지 소비자에게어필할 수 있는 제품을 목표로 만들어 신규시장 개척에 성공한 상품들이다. 특히,이번 사례집은 각 상품의 차별성과 기업별 성공요인을 요약한“수출성공포인트”를 케이스 별로 제시해 수출을 준비하는 초보기업의농식품 수출에 대한 해외시장 진출의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삼성분이 함유된 에너지드링크를 수출한“동의초석잠”은 신남방정책 중심국가인 베트남을 목표로 현지 바이어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한국산을 강조하기 위해 패키지에 한글을 추가하는 등의 개선점을 발굴했다. 태국을 목표시장으로 컵떡볶이를 수출한“(주)디엔엘해운항공”은 한류아이돌이SNS에 올린 떡볶이 사진으로 태국현지에서 관심이 고조된시기에 맞춰 현지 식품박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