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농촌붕괴 방치하면 한국사회 지속가능성 위협"

농경연, 문재인 정부의 농정개혁 방향과 실천전략 모색을 위한 정책세미나 개최
정책기획위원회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공동 주최

 

우선, ‘농정의 틀, 이렇게 바꾸자’라는 주제로 시작된 기조발제에서는 농업‧농촌의 붕괴는 한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한다고 보고, 국민총행복에 기여하는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사회를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했다. 세부적으로는 농업의 공익적 가치 강화,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농촌정책 전환으로 지속가능한 농촌 구현, 농가의 지속적 재생산 기반 확립 등이 제시됐다.

 

‘직불제농정으로의 전환과 실천전략’이라는 주제로 이어진 첫 주제발표에서는 농정패러다임 전환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직불제를 현행 소득보전 목적 중심에서 농업의 다기능성 서비스에 대한 지불로 전환할 것을 강조하며, 직불제 명칭 변경과 구조 재편(8개 유형 → 기본형+가산형), 직불제 규모 확대 등 세부 실천과제와 로드맵을 제안했다.

 

두 번째, ‘농촌정책 전환과 실천전략’이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중앙집권에서 지방분권과 협치로, 개발중심에서 공생․보전․혁신으로, 농업인 중심에서 전 국민과 미래세대로의 정책전환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해 농촌정책 추진을 위한 데이터기반 구축, 농촌공간의 계획적 관리, 농촌계획협약제도 도입 등 7대 실천과제를 제안했다.

 

세 번째, ‘통합적 먹거리 정책으로의 전환’ 이라는 주제의 세 번째 발표에서는 기후환경변화, 식량부족, 고령화 등으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먹거리 기본권 보장 확대, 소비조직화 로컬푸드 확대 등을 위한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과 이를 총괄하는 국가먹거리위원회 설치, 먹거리 공급체계의 혁신 등 통합적 먹거리정책으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마지막 주제발표에서는 지속 가능한 농어업․농어촌 발전과 국민 먹거리보장을 위한 사회적 논의 및 합의도출을 위해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특별위원회 설립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은 김홍상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농촌정책혁신단장의 사회로 농림축산식품부 김경규 기획조정실장,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황수철 농정연구센터 소장, 오현석․정기환 TF 위원, 강광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 한민수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정책조정실장이 참석해 토론을 벌였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벚꽃 언제필까?...전국 휴양림 벚꽃 개화시기 소개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9일 벚꽃 개화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 벚꽃 명소를 소개했다.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 도회지를 벗어난 교외에 있어 상춘객으로 붐비는 관광지와 달리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충남 서천의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과 충남 서산의 용현자연휴양림은 대표적인 벚꽃 성지이다. ‘벚꽃 비’를 맞으며 맛보는 야영의 즐거움은 일상의 시름을 씻어내기에 충분하다. 경북 영덕 칠보산자연휴양림과 전남 순천 낙안민속휴양림은 진입로부터 늘어선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며 휴양객을 맞이한다.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연분홍 벚꽃과 노란 개나리가 함께 펴 봄 분위기를 돋우고, 강원 원주의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시원한 계곡 주변으로 핀 산벚꽃이 이색적이다. 이 밖에 용화산, 운장산, 유명산, 지리산, 황정산자연휴양림 등도 벚꽃 명소이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이나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숲나들e’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자연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이 고즈넉한 숲속에서 휴식하며 일상으로 돌아갈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연간 산불의 50% 이상이 건조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