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수상태양광 협동조합 밀어주기..."청와대와 기재부 주도"

김태흠 의원 "기재부, 농어촌공사에 임차료 1/5로 인하, 20년 후 패널 철거 부담 요구"

정부가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수상태양광 사업을 협동조합에 밀어주기 위해 청와대 주도의 별도 TF조직을 운영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태흠 의원(자유한국당, 보령․서천)이 한국농어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청와대는 사회적경제비서관(최혁진)이 주재하는 저수지 수상태양광 활용, 공동체 활성화 TF를 지난 4월 구성했다.

 

해당 TF의 주요 구성원으로는 기재부 장기전략국장,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 산업부 신재생에너지단장,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 국토부 도시정책관,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 등 태양광 사업에 관련된 부처가 총 망라돼 있으며 실무기관으로 농어촌공사와 사회적기업진흥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 4월 20일, 청와대에서 첫 회의가 열렸으며 6월 19일에도 추가 회의가 개최됐다. TF 회의에서는 협동조합을 통한 저수지 태양광 활성화 방안과 합동 지원단 구성 등 범정부적인 추진체계가 논의됐다.

 

농어촌공사는 회의 결과에 따라 올해 안에 300㎾ 규모의5개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수요조사 및 현지조사를 시행했지만 사업비에 대한 부담과 개발행위 규제 등으로 희망 조합을 찾지 못했다. 결국 7월까지 대상지를 선정하고자 했지만 2달 이상 지연된 9월 19일에야 대상자를 확정할 수 있었다. 현재도 5개 대상자 중 2곳만 조합인가가 진행 중이고 3곳은 조합설립 절차를 밟고 있어 사업 지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한편 저수지태양광 1기당 사업비는 6억원으로 잡혀있는데 산업부가 정책자금으로 90%를 저리 융자해 주고 10%는 사업자가 부담하도록 했다. 청와대에서 수상태양광 사업이 논의되던 4월에는 이미 정책자금이 모두 고갈돼 추가로 자금을 배정하기로 하는 등 사업이 급조된 흔적도 나타났다.

 

기재부는 10%인 자부담분을 농협 등 일반은행 등이 무보증으로 대출을 해줄 것을 요구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기재부는 농어촌공사에 대해서는 저수지태양광 설치에 따라 부과되는 임대료 요율을 현행 5%에서 1% 수준으로 조정할 것을 요구했으며 태양광 패널이 수명을 다한 이후 철거비용을 공사가 부담할 것을 검토하도록 했다. 공사는 임대료 요율 조정의 경우 여타 임대시설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했지만 폐 패널 처리문제는 수용하기로 했다.

청와대와 기재부는 협동조합을 이용한 수상태양광 사업을 2020년까지 500개소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김태흠 의원은 “육상태양광 보조금이 친여 성향의 협동조합에 집중되면서 태양광사업이 좌파비즈니스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청와대와 기재부가 직접 수상태양광 사업을 협동조합에 밀어주는 것은 논란의 소지가 있다. 수상태양광 사업 자체가 저수지 주변 주민들의 반대를 사고 있는 만큼 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나하은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벚꽃 언제필까?...전국 휴양림 벚꽃 개화시기 소개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9일 벚꽃 개화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 벚꽃 명소를 소개했다.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 도회지를 벗어난 교외에 있어 상춘객으로 붐비는 관광지와 달리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충남 서천의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과 충남 서산의 용현자연휴양림은 대표적인 벚꽃 성지이다. ‘벚꽃 비’를 맞으며 맛보는 야영의 즐거움은 일상의 시름을 씻어내기에 충분하다. 경북 영덕 칠보산자연휴양림과 전남 순천 낙안민속휴양림은 진입로부터 늘어선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며 휴양객을 맞이한다.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연분홍 벚꽃과 노란 개나리가 함께 펴 봄 분위기를 돋우고, 강원 원주의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시원한 계곡 주변으로 핀 산벚꽃이 이색적이다. 이 밖에 용화산, 운장산, 유명산, 지리산, 황정산자연휴양림 등도 벚꽃 명소이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이나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숲나들e’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자연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이 고즈넉한 숲속에서 휴식하며 일상으로 돌아갈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연간 산불의 50% 이상이 건조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