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경제

약용 '황칠나무' 재배자 임업인 대상 받아

창조적이고 혁신적으로 임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임업인 선정

 

산림조합중앙회(회장 이석형)는 10월 6일(토) 강원도 인제군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 개막식에서 ‘2018 임업인 대상(창조·혁신)’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2018 임업인 대상’ 수상자는 창조대상 부문에 2007년 남해군으로 귀농하여 약용수(황칠나무, 비파, 독활 등)를 식재하여 단기소득임산물재배기반을 조성하였으며, 임산물을 가공 및 각종 제품으로 생산·유통하여 단기소득 임산물 생산자와 로컬 임산물의 유통지원 및 홍보에 대한 적극적인 대외 활동으로 산주임업인의 소득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경상남도 남해 이나미, 김용준 부부가 수상했다.

 

혁신대상 부문에 2005년 횡성인삼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여 횡성 더덕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였을 뿐만 아니라 2013년 자체브랜드 '하심정'을 개발하고 미국수출 등 판로를 발굴하고 연간 10톤 이상의 더덕을 생산, 직접 가공, 판매, 유통을 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일조하고 있는 강원도 횡성 최기종, 나성연 부부 가 수상했다.

 

산림조합중앙회는 임업인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지속가능한 임업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임업인을 분기별로 발굴하여 임업인상을 시상하고 있으며, 임업인상 수상자중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우수 임업인 대상(년 1회)을 시상하고 있다.

 

산림조합은 이를 통해 대한민국 임업의 소득향상을 산림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여 일자리 창출을 통한 임업인의 실질 소득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어촌공사, '농지이양 은퇴직불' 만족감 높아
한국농어촌공사는 올해 신규로 도입된 ‘농지이양은퇴직불사업’이 3월 26일 시행 한 달 만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농지이양은퇴직불사업’은 농업을 은퇴한 고령 농업인의 생활 안정을 돕기 위해 농업인이 소유한 농지를 공사에 매도 또는 매도를 조건으로 임대하는 경우 매월 일정 금액의 직불금을 지원하는 제도로, 올해 126억원의 예산이 편성되었다. 최근까지 301명의 신청자가 계약을 완료하였으며, 계약자에게 4월 15일 농지이양 은퇴보조금을 첫 지급하였다. 사업을 통해 월 20만원을 지급받고 있는 한모씨(70대, 강화군 거주)는 “올해 설 명절 TV 광고를 보고 한국농어촌공사 지사를 방문하여 농지를 매도하는 방식으로 가입했는데, 매도대금 외에도 매월 농지이양 은퇴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서 생활에 부족함이 없을 것 같다. 무엇보다 농지이양 은퇴보조금 덕분에 자식들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 만족감이 크다”라며 “앞으로 잔여농지로 텃밭을 가꾸며 넉넉하고 편안한 은퇴생활을 보내고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하태선 농지은행처장은 “농지이양 은퇴직불사업은 5년간 한시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신청자가 몰려 예산이 소진될 경우 가입 및 지급이 불가하다”라며 “농업에서 은퇴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