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원산지 표시위반 재래시장 157개... 지난 5년 중 최대

김정재 의원, 경동시장 지난 5년간 원산지표시위반 총 44회로 불명예 1위 꼬집어
지난 5년간 17개시도 중 원산지표시위반 재래시장 비율 1등은 서울 !
김정재의원, “원산지 속여 부당이익 취하는 행태 근절돼야!

김정재 의원(자유한국당, 포항 북구)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원산지표시 위반으로 적발된 재래시장의 수가 지난해 총 157개소로 지난 5년간 가장 많은 재래시장이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적발건수와 고발건수 또한 2017년이 각각 291건과 16건으로 지난 5년간 최대 적발건수와 고발건수를 기록했다.

 

다만, 과태료 부과건수와 과태료부과금액은 각각 138건과 1,756만원으로 지난 5년 간 두 번째로 높았다. 특히, 지난 5년간 원산지표시 위반으로 가장 많이 적발된 시장은 서울 동대문구의 경동시장인 것으로 밝혀졌다. 경동시장은 지난 5년간 원산지 거짓표시로 28건, 원산지 미표시로 16건, 총 44건이나 적발되었다.

 

시도별 원산지표시위반 재래시장 현황을 보면, 서울이 원산지표시 위반 재래시장수와 적발건수 그리고 과태료부과금액이 각각 127개, 242건, 2,059만원으로 타 지역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고, 시도별 총 재래시장 대비 원산지표시 위반 재래시장 비율 또한 서울이 58.8%로 가장 높았다. 지난 5년간 서울에 있는 재래시장 중 절반 이상이 원산지 위반을 한 셈이다.

 

김정재 의원은 “원산지표시위반은 불법적으로 원산지를 속여 부당이익을 취하는 것으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며 “특히 추석을 앞두고 많은 국민들이 재래시장을 찾고 있는데 농식품부는 소비자들과 정직하게 농산물을 판매하는 시장상인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