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PR

검역본부, AI․구제역 방역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축산차량 통합관제시스템 운영인력 확충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AI․구제역 방역개선대책의 일환으로 가축방역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미등록및 GPS 미장착 축산차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축산차량통합관제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7월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으로 난좌, 가금부산물 운반, 가금출하․상하차, 축산농가 보유 화물차량 등이 축산차량으로 확대‧분류되었고, 이에 따라 등록대상 차량은 현재 49천여대에서 142천대(예상)으로 대폭 증가 되었다.

 

또한, 축산차량은 농장 간 가축질병 전파의 주된 요인으로, 그 동안 미등록 축산차량(GPS미장착) 또는 위반차량에 대한 신속한 통제 기능이 미흡하여 초동대응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금년 말 검역본부(김천) 내 구축예정인 축산차량통합관제시스템은 축산시설을 출입하는 차량을 24시간 실시간 관제(모니터링 및 통제)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다.

 

검역본부에서는 축산차량 통합관제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관제인력을 충원하기 위하여 노력한 결과, 지난 8월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정부안으로 소요인력 4명을 반영하였다.

 

검역본부관계자(본부장 박봉균)는 “축산차량통합관제시스템은 빅데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IoT기술이 결합된 첨단방역시스템으로, 구제역․AI 등이 발생할 경우 축산차량을 실시간으로 통제함으로써 축산차량으로 인한 가축질병 확산을 차단할 수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담인력 확보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