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식물검역’ 국제기준 아태지역 워크숍

농림축산검역본부, 18개국 국제기준 전문가와 FAO관계자들 참여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9월 10일부터 14일까지 서울에서 아태지역 식물검역 전문가 및 FAO 관계자를 초청하여 국제식물보호협약(FAO/IPPC)에서 작성 중인 식물검역 국제기준안에 대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2006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이 워크숍은 올해로 국내 개최 13회째를 맞이하는 국제농림 협력사업이다. 한국, 호주, 뉴질랜드, 중국, 일본 및 아시아 지역 개도국 전문가들과 FAO 관계자들 30여명이 참석하여 식물검역 국제기준의 초안을 검토하고 아태지역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이다.

이 워크숍에서는 ‘식물검역 관련 용어’와 ‘특정 지역에서의 병해충 상황 결정’ 등에 대한 국제기준 개정안에 대하여 참가국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또한, 훈증소독처리 사용 요건에 대한 새로운 국제기준 초안에 대해서도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검역본부는 내외부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식물검역 국제기준 개정안에 우리나라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식물검역과 관련된 국제 영향력 강화를 위해 우리나라와 향후 농산물 교역 확대가 예상되는 아시아 지역 개도국들의 식물검역 능력향상을 위한 국제농림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식물검역 관련 국제기구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FAO/IPPC에서 추진 중인 ‘2020년 UN 국제식물건강의 해’제정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지지를 표명해 왔으며, 앞으로도 식물검역 분야에서 아시아 지역의 선도적 역할을 적극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