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김영수 농협사료 대표 “R&D기능 강화로 품질향상과 신기술 개발에 박차”

농협사료, 4차산업대응팀 신설 등 직제개편으로 혁신 기대
사료원료 우위확보 등 중장기계획 담은 중요미션 밝혀

<인/터/뷰… 농협사료 김영수 대표이사>

지난 9월 3일, 농협사료가 창립 16주년 기념식을 실시한 가운데 올해부터 농협사료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고 있는 김영수 대표이사를 만나 농협사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얘기를 들어보았다.<편집자>

-축하드립니다. 농협사료가 비약적인 발전을 해 오고 있다?

▶김영수 대표= 감사합니다. 농협중앙회에서 100% 출자한 자회사인 주식회사 농협사료는 16년전인 2002년 9월 1일, 전국 8개 사료공장을 시작으로 설립되었다. 원년인 2002년 220만톤을 생산하던 농협사료는 2012년 최초로 300만톤을 돌파하고 지난해에는 334만톤 생산을 기록하는 등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사료로 발돋움하였다.

 

-농협 배합사료 사업이 큰 탄력을 받고 있다?

▶김영수 대표= 그렇습니다. 주식회사 농협사료는 출범 16년을 맞았지만, 전신인 농협중앙회 사료산업의 시작은 1962년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는 농협중앙회가 창립한지 1년만인데 당시 정부의 ‘영양수준을 고루 갖춘 완전배합사료 생산에 농협이 직접 참여하기를 바란다’는 요청에 의해 부산비료배합소에 조직신설과 인력확보, 생산시설 등을 설치하기 시작하여1963년 5월 27일 완전배합사료공장이 가동되었는데, 이것이 농협사료 최초의 완전배합사료 생산이라 할 수 있다.

-이번에 창립 16주년을 맞았다. 농협사료의 출범이후로도 큰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김영수 대표= 맞아요. 농협사료는 출범이후 사료산업의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사업의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다.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고품질의 원료를 저가로 구매하기 위해 미국에 NH-HAY 사무소를 개설하고, 인도네시아 타피오카 공장을 인수하는 등 해외사업을 확대하였다. 그리고 부산바이오, 군산바이오공장을 통해 첨가제의 직접 생산으로 사료원가 절감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중소가축 사료시장도 커지고 있다?

▶김영수 대표= 그렇습니다. 대가축에 비해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중소가축사료의 시장확대를 위해 2007년과 2012년에 각각 경주공장, 원주공장을 개장하여 중소가축 전문공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양축농가의 TMR사료 수요확대에 따라 2015년 농협티엠알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하여 TMR사료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이밖에 웰빙시대에 맞춰 유기사료 전문공장인 경기지사를 설립하고 전지사 HACCP 무결점 인증으로 안전한 사료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신기술 개발에 비중을 두고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김영수 대표= 네, 현재 우리 농협사료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R&D 기능 강화를 통한 품질향상과 신기술 개발입니다. 이를 위해 박사급 인력을 충원하고 금번 조직개편을 통해서도 컨설팅을 강화시켜 현장과 접목한 R&D 기능 수행을 현실화시켰다. 이는 취임 후 줄곧 강조해왔던 ‘사료가 아닌 가치를 판매하는 조직’으로의 변모를 실행하는 내용이라고 봐야합니다.

 

-이번에 5가지의 중장기 계획을 담은 중요미션을 발표했다?

▶김영수 대표= 네, 우선 시장경쟁력 강화를 통한 시장흐름의 선도와 현장과 연계된 R&D 기능강화, 원료구매경쟁력 우위 확보, 인공지능형 AI생산시스템 구축을 통한 생산공정 효율화, 그리고 변화와 혁신을 위한 조직개편이다.

농협사료는 변화와 혁신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이번 창립기념일에 맞춰 직제개편을 단행하였는데 마케팅본부에 컨설팅지원부·여신지원팀·4차산업 대응팀을 신설하였다.

-㈜농협사료의 미래비젼에 대해서도 궁금하다?

▶김영수 대표= 농협사료는 기업이윤을 추구하는 일반회사와는 달리 양축농가의 실익 증대를 위한 공익적인 역할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경영해 왔다. 그렇기 때문에 금번 여름 ‘자연재해 특별지원기간’을 운영해 태풍 및 폭염피해농가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미허가축사 적법화에도 앞장섰으며 각종 나눔 행사를 통해 사회적 기여를 실천해 왔다. 이는 향후 농협사료가 존재하는 한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친환경축산을 실현하기 위해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냄새 저감형 사료 개발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이렇듯 농협사료는 질적·양적 동반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예정으로 축산업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