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아시아종묘 ‘GSP 양배추품평회’ 평창에서 열려 호평 쏟아져

가락시장 양배추 ‘금값’ 없어서 못팔아...국산 양배추 보급위한 GSP 양배추품평회도 인기
‘대박나’ 양배추 품종, 100% 수확률로 농가와 유통 상인들 사이에 높은 평판

“평창에 이런 더위와 가뭄은 처음입니다.”

강원도에서 오랫동안 양배추와 감자 농사를 지어온 양원모 농가는 40℃를 넘나드는 더위 속에서도 가장 먼저 도착해 품평회가 시작되기를 기다렸다.

양원모 농가가 이렇게 품평회를 기다린 것은 양배추에 잎마름병(불병)이 돈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더위와 가뭄이 강원도 지역을 덮쳐 작황이 예년 같지 않아서이다. 특히 5월에는 양배추에 활착이 안 된 상태에서 비가 많이 내리고 7월과 8월 초순까지 생육에 지장을 줄 정도로 고온이 계속됐다.

양원모 농가 뿐 아니라 봉평원예농협관계자, 상인 등은 GSP(골든씨드프로젝트) 원예종자사업단과 종자회사가 주최하는 품평회를 통해 원하는 양배추 품종을 찾기 위해 시범포를 방문했다.

양배추 종자를 국산으로 대체하는 사업을 추진 중인 GSP 원예종자사업단은 지난 8월 3일 강원도 평창군 방이재길 전시포장에서 국외품종과 국내육종 양배추의 품종별 구형, 크기, 균일성, 단면의 모양, 맛 등의 블라인드테스트와 품평회를 열었다. 총 300평에 재배된 조생종, 중생종 각 3품종이었다.

 

순천대 GSP 원예종자사업단 김회택 교수는 “그동안 일본 양배추가 더 우수하다는 농민들의 선입견으로 국산 양배추 품종의 재배비율이 정체되어 있었다면서 세계 일류 품질의 양배추를 만들겠다는 국내종자회사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무게, 균일성, 크기, 형질에서 일본품종과 대등하거나 더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일본종자가 95%를 수확한다면 웅성불임성을 적용한 대박나 양배추는 100% 수확률로 농가와 유통 상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와 올해처럼 40℃에 가까운 이상고온이 재배시기에 이어진다면 더위에 강하고 내병성이 있는 품종이 선호될 수밖에 없다.

 

아시아종묘 황병호 박사는 “이번 행사는 일본품종이 더 우수하다는 농민과 상인들의 선입관을 바꾸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면서 “고랭지 봄파종 및 평탄지 가을·초봄재배에 적합한 조생종 대박나 양배추는 구형, 식미감, 균일성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자리에 참석한 강충일 농가는 대박나 양배추는 수확기간이 길어 재배가 용이하고 타사 조생종 양배추보다 병충해에 강한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전시포에는 소과형 품종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선호에 따라 극조생 꼬꼬마양배추가 처음 포함됐다. 정식후 45일 뒤 수확이 가능한 꼬꼬마양배추는 숙기가 지났음에도 아삭임이 강하고 수분이 많아 부드러우면서도 단맛이 강해 참석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