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함안 '애플망고' 하석봉 대표 "소득작목으로 특화시킬 것"

마정모 함안농업기술센터 소장 "수확 후 이듬해 1월말까지 최저온도 5℃ 관리해야난방비 25% 절감 돼"
새 소득작물 망고농장 연간 10a당 6백만 원 소득 증대 기대
경남농업기술원, 애플망고 적정 생육적온관리 중요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의 열대과일 애플망고 재배면적 증가로 애플망고 적정 생육적온관리 개시시기 연구에 따른 현장 농가들이 큰 도움을 받고 있다.

농업기술원과 함안농업기술센터의 기술적인 지원과 도움으로 애플망고 재배에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경남 함안군 법수면 윤내리 하창재씨도 주변농가들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있다.

하씨는 지난 2016년 11월 4,960㎡의 비닐하우스 포장면적에 미야자끼 등 6개 품종 5백여주를 식재를 해서 출하중에 있다.

하씨는 푸른육묘장을 운영하고 있는 아버지 하석봉 대표아 함께 2012년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애플망고를 처음으로 도입해 지금까지 이어 오고 있는 것.

 

하석봉 대표는 “농업기술원과 함안농업기술센터의 도움으로 애플망고 재배농가들의 애로사항인 겨울철 난방으로 인한 연료비 부담을 경감하고 고품질의 과실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구명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애플망고 적정 생육적온관리 개시시기에 관한 연구를 실시해 농가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고 했다.

현장에서 만나 마정모 함안농업기술센터 소장도 “애플망고 시설 재배 시 망고를 수확한 이후부터 이듬 해 1월말 까지 최저온도 5℃로 관리하다가 2월 상순부터 6월 중순까지 22~23℃(생육적온)로 관리하면 12월 상순부터 생육적온으로 관리 한 것에 비해 연료비 25% 절감과 수량이 47%정도 증수되어 연간 10a당 6백만 원의 소득 증대를 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민소득 증가 및 웰빙 소비확대와 함께 최근 지자체들의 특화·고소득 작목 육성사업과 연계하여 열대과일 재배면적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100년간 평균기온이 1.5℃정도 상승했지만 아직 열대과일 재배를 위해서는 난방시설을 갖춘 온실이 필수적이며. 그에 따른 초기 투자비용과 난방비는 재배농가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아열대 과수 중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망고는 전 세계 50여국에서 상업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국내재배는 지난 1993년에 대만으로부터 처음 도입된 이후 점차적으로 재배면적이 증가하여 ’16년 현재 전국에 32.5ha가 재배되고 있는데, 전체 경영비 중 50% 이상이 난방비가 차지하여 유가상승으로 인한 재배농가들의 부담은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창재씨의 부친 하석봉 대표는 함안애플망고작목반을 조직하여 현재 회원 4명이서 13,218㎡를 재배하고 있다.

한편, 애플망고는 12월말에서 1월 사이에 꽃이 만개해 4개월 후 5~6월경 약 한달 동안 90%의 수확이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망을 씌워서 과일이 스스로 떨어지면 수확하는 방식의 완숙 망고이기에 당도가 무려 20~23Brix이다. 이에 따라 경남도내 열대과일인 망고 재배현황은 함안과 통영, 거제, 하동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재배면적은 2ha, 생산량은 10톤 가량으로 농가들 재배가 갈수록 늘어 나는 고소득 작물로 주목받고 있다. <함안=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