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복숭아 무봉지 재배 ‘유미’

농촌진흥청,전북 전주서 현장평가회 갖고 노동력 줄고 수출시장도 노크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크고 맛있는 초여름 복숭아 ‘유미’ 품종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나온다. 복숭아 ‘유미’ 품종은 농촌진흥청에서 2008년 육성한 품종으로 남부 지역은 6월 하순에서 7월 상순에 수확한다. 과일 무게는 평균 280g, 당도는 11브릭스 이상으로, 같은 시기에 나오는 조생종 품종과 비교해도 맛과 크기가 뛰어나다.

또한, 봉지를 씌우지 않고 무봉지 재배를 해도 품질이 좋아 노동력을 줄일 수 있는 품종이다.

 

 복숭아 생산에 필요한 연간 노동 시간은 10a 기준으로 162.8시간이며,이 중 봉지를 씌우는 데만 19시간이 걸린다.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를 감안하면 일손을 크게 덜 수 있다.

전북 전주의 하태조 농가는 “복숭아 봉지를 씌우지 않아도 되는 품종을 찾다가 3년 전에 ‘유미’ 품종을 심었는데, 정말 품질이 좋다. 내년부터는 봉지를 전혀 씌우지 않을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유미’ 품종은 수출용으로도 알맞다. 재배 면적이 늘면서 생산량 과잉에 따른 국내 가격 하락이 우려되는 가운데 내수 시장 안정을 위한 수출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더욱이, 맛과 향이 좋고 동남아시아에서 선호하는 하얗고 부드러운 과육으로 잘 무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경북 청도 삼성산 작목반에서 생산한 복숭아 ‘유미’ 품종은 이달 초 처음으로 싱가포르에 수출하며, 동남아시아 진출 가능성을 평가받는다.

 

경북복숭아수출농업기술지원단의 양영학 재배 전문가는 “7월 상순의 조생종 복숭아는 열매가 작고 장맛비로 당도도 떨어져 재배가 어렵지만,‘유미’ 품종은 크고 맛도 좋은데다 복숭아씨가 쪼개지는 핵할 발생이 적어 수출용으로 알맞다.”라고 전했다.

농촌진흥청은 복숭아 ‘유미’ 품종의 보급 확대를 위한 현장평가회를 3일 전북 전주의 재배 농가에서 연다. 평가회에는 농업인과 종묘업체 등이 참석해 무봉지 재배 특성과 유의점 등 정보도 공유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과수과 남은영 농업연구사는 “농촌의 일손 부족 문제에 대비해 앞으로도 봉지를 씌우지 않고 재배할 수 있는 품종과 수출 시장에 알맞은 품종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