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전국 농어촌민박 전수조사 결과, 5,772건(26.6%) 위법사항 적발

연1회 관계기관 합동 점검 정례화, 농어촌민박 로고 표시의무화 등 추진

국무조정실 정부합동부패예방감시단(단장 최병환 국무1차장)15개 광역시도가 실시한 전국 농어촌 민박(21,701운영 실태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전수조사는 지난해 8월 발표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부패예방감시단 농어촌민박 실태점검 후속조치 일환으로 실시 됐다.

 

전수조사 결과, 5,772(26.6%)이 불법행위로 적발되어 지난해 국무조정실 정부합동부패예방감시단 점검결과(32.9%) 보다는 다소 낮게 나타났지만 불법행위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음이 확인됐다.

 

지역별로는 경상남도가 1,22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이어 강원도 813제주도 734 등이 적발됐다.

주요 위반사례는 건축물 연면적 초과 2,145, 사업자 실거주 위반1,393미신고숙박영업 1,276, 건축물 불법 용도변경 958건 등이다.

 

이번 전수조사 결과 적발된 민박업소들에 대해서는 형사고발 129행정처분 5,643건을 조치했다.

한편부패예방 감시단은 농림축산식품부등 관계부처와 농어촌민박 불법행위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

 

첫째농어촌민박에 대한 불법행위 관리감독 강화를 위해 민박사업자 실거주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소방위생안전점검을 관계기관 합동으로 연 1회 실시토록 농어촌민박사업 시행지침을 개정 완료했고농어촌민박을 확인할 수 있는 로고 표시를 의무화하기 위해 농어촌정비법 개정(’19.6)과 함께 민박 신고,운영,점검사항의 전산시스템 구축을 12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둘째농어촌민박 이용객 안전 강화를 위해 관광펜션으로 지정된 농어촌민박에 대한 신축개보수 융자금을 규모에 맞게 한도를 조정하고 침구류수건주방기구 등에 대한 숙박 및 위생기준을 마련했고농어촌민박 신고시 담당 공무원의 현장실사를 의무화하기 위해 신고처리 기간을 10일 이내로 연장해서 업무처리에 신중을 기하도록 하는 농어촌정비법을 내년 6월까지 개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앞으로도 농어촌민박에 대한 정례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불법행위를 철저히 관리하고농어촌민박이 관광활성화와 농어민 소득증대 목적에 부응하도록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간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