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국민들의 연구개발 아이디어로 미세먼지 잡는다!

국민 참여 미세먼지 R&D 아이디어 토론회 개최

범부처 미세먼지 연구개발(이하 R&D) 협의체(이하 범부처 협의체) 6 1(서울 중구 연세세브란스 빌딩 지하 1층 대회의실에서 ‘미세먼지 국민 아이디어 R&D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5 10일부터 5 25일까지 대학생대학원생연구자 및 일반 국민이 제안한 미세먼지 R&D 아이디어 140여건 중 미세먼지 분야 전문가가 아이디어의 충실성기술 개발 실현 가능성 및 필요성 등을 검토하여 1 선정된 후보군 20개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아이디어 발표는 식물 이용 미세먼지 관리, 농업분야 미세먼지 관리, 도시 환경 미세먼지 관리, 실내 환경 미세먼지 관리 4개의 세션별로 이루어졌다

 

세션1에서는 식물을 이용한 미세먼지 바리케이트아파트 공사 현장 원예작물 활용 등 식물을 활용한 다양한 공기 정화방식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세션2에서는 가축분뇨 처리 과정에서의 미세먼지 저감 기술 개발미세먼지가 채소에 미치는 영향 및 섭취에 따른 인체 영향 분석 등 농업 분야에서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개발 아이디어가 제안되었다.

세션3에서는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 미세먼지 저감 장치개발태양광과 자동차 에너지를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 장치개발달리는 미세먼지 무동력 저감 장치 등 거리 도시 환경에서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논의되었다.

세션4에서는 지하철 공기 변화를 이용한 미세먼지 필터기술 개발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학교 미세먼지 진단 및 개선을 위한 ’살아있는 실험실(리빙랩)‘ 운영 등 실내 환경에서 미세먼지를 저감 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제안들을 토론하였다.

이날 토론회 이후시민단체를 포함한 전문가 위원회는 후보군을 대상으로 심층 평가를 실시하고 최종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제안자는 해당 아이디어 관련 분야 전문가와 함께 사업을 구체화하고, 2019 신규 사업을 기획할 기회를 갖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병선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이번 토론회는 현장 수요 발굴부터 해결방안모색까지 국민이 적극 참여하고 함께 고민한다는 차원에서 의미가 있으며 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 등 정부 주도 연구개발과 병행하여 국민과 함께 미세먼지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