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어린 과실 떨어짐 현상 발생

농식품부, 과일 주산지 중심 긴급 실태조사와 함께 원인분석 나서

농림축산식품부는 5월 하순부터 사과 등 과실 주산지를 중심으로 열매가 노랗게 변하고씨방이 마르며 과실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농촌진흥청 등의 과수전문가를 현지에 급파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있으나지난해 기상여건과 금년 4월초 저온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여름 잦은 강우와 가을 고온 지속으로 저장양분이 나무에 축적되지 않은 상태에서 겨울한파로 수세가 약해졌고금년초 가뭄 지속과 3월 고온개화기(4저온으로 수정이 나쁜 상태에서 최근 야간 저온현상 등 급격한 기온변화로 인한 복합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농식품부는 추정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4월 저온 발생 시 피해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고과실이 커지는 현 시점에서 과실 떨어짐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하면서과수 농업인들은 피해가 발생했거나 증상 발견 시해당 면에 6 20()까지 신고하고피해 과수원은 마무리 열매솎기를 최대한 늦춰 실시하고과원 토양이 과습하지 않도록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수세가 강한 과원은 영양제 살포를 자제하고내년도 착과에 지장이 없도록 낙과된 과수원을 방치하지 말고 수세관리 및 주기적인 병해충 방제 등 과원 관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농식품부는 피해 원인 분석과 조사가 완료되면 농가 지원 대책 등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