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가루이 잡는 ‘황색 발광 유인트랩’ 개발

무광원 대비 4배 이상 포집… 효과 좋고 비용 줄어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시설채소를 재배하는 온실의 문제 해충인 가루이류를 약제 없이 방제할 수 있는 황색 빛을 내는 유인트랩(이하 황색 발광 유인트랩)을 개발했다.

시설하우스에서 약제를 사용하지 않고 해충을 방제하는 기존의 방제법으로는 연중 발생하는 가루이류를 모두 방제하기 어렵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색에 따른 불빛에 유인되는 해충의 특성을 이용해 야간에 해충을 잡는 트랩을 개발했다.

온실에 트랩을 설치해 가루이류를 유인하는 효과를 조사했더니 빛이 없을 때나 흰색인 경우보다 황색의 빛에서 유인 포집 효과가 가장 높았음을 확인했다.

 

트랩은 식물체의 아랫부분을 지면에서 25cm에 설치한 뒤 매일 12시간씩 야간에 가동했을 때 포집률이 매우 높았다.

황색 발광 유인트랩(283마리/트랩) 무광원(60마리/트랩트랩에 비해 4배 정도 유인 효과가 높았다.

같은 규모(150)의 시설 온실에서 토마토를 재배하면서 가루이류를 약제 방제할 때와 경제성을 분석해 비교했다.

 

유인트랩 설치 온실은 17 3,000/10a의 비용을 절감했고,  약제 방제 시 추가로 드는 인건비도 줄일 수 있었다.

황색 발광 유인트랩 구입 관련 문의는 농촌진흥청 시설원예연구소(055-580-5520)에 하면 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시설원예연구소 이중섭 농업연구관은 발광램프를 이용한 유인트랩은 해충 유인뿐만이 아니라 일부 해충인 파리류의 기피와 발생 억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라며 “빛에 대한 해충의 기피와 유인되는 성질이 다르므로 더 많은 연구를 통해 문제 해충에 대한 종합 방제 기술을 개발하겠다.”라고 말했다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