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

김병원 농협회장, IMI 전경련 조찬강연

'농업을 통해 미래산업을 발견하다' 주제 특강

세계는 지금 식량전쟁 중이다최근 남과 북이 평화와 공존상생의 역사적 터닝포인트를 만들어 가고 있지만먹거리의 절반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식량 안보는 안타깝게도 낙제 수준이다국민의 79.3%가 농업과 농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아직도 많은 국민과 기업들이 농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에 인색한 것이 현실이다.”

18일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된 제366 IMI조찬경연(朝餐經筵)에서 농협중앙회 김병원 회장은 우리나라의 농업·농촌에 대한 사회와 기업의 인식이 변화해야 할 시점임을 강조했다.

 

이제 농업이 미래다!’를 주제로 강연한 김병원 회장은 듀폰바이엘알리바바 등 글로벌 기업들이 앞 다투어 농업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면서우리 기업들의 농업 연관 산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주문했다.

김병원 회장은 6.3조 달러에 달하는 세계 식품시장은 전 세계 IT 자동차 시장을 합한 것 보다 큰 규모라면서이제 우리 기업들이 농업·농촌에서 새로운 가능성과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해 투자를 검토해 볼 시기라는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김회장은 스마트팜식물공장농산물 유통태양광 발전 등 첨단기술을 농업에 도입한 국내·외 사례를 설명하면서,“우리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수준 높은 ICT, IoT 관련 기술을 농업·농촌에 접목하면 새로운 기회와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아직도 소규모 농업인이 대다수인 우리 농업·농촌의 현실을 감안하여 기업들이 농작물의 생산·판매에 직접 나서기 보다는, ICT를 활용한 첨단 농업시설 및 농산물 유통·관리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토양종자생산량 관리 등 선진 농업 실현을 위한 연관 산업 또는 기술에 우선 관심을 가져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김회장은 우리나라도 스위스와 같이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헌법에 반영하고 농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가적사회적 책임을 명문화해야 한다고 설명하면서이를 위해서는 국민들의 농업·농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