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돌발해충 ‘갈색날개매미충’ 연중 방제법 개발

농진청, 산란가지 전정과 유인포획-친환경 농자재 활용 기술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동절기에서부터 하절기 성충(어른벌레)이 이동하는 시기 전반에 걸쳐 갈색날개매미충을 관찰하고 방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갈색날개매미충은 2010년 중국에서 유입됐다식물의 즙을 빨아 먹어 양분을 빼내고감로를 배설해 그을음 피해를 준다. 1년생 어린 가지에 알을 낳아 가지를 말라죽게 하는데과실 수확 시기와 겹쳐 방제에 어려움이 있어 왔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겨울철 가지치기를 통한 월동알 제거 봄철 부화한 약충이 흡즙하는 시기에 처리할 수 있는 친환경제 및 약제 89월 성충이 과원으로 유입될 때 이동 차단 및 대량 포획 등이다.

 동절기인 12월에서 3월초 사이 갈색날개매미충이 산란된 가지를 전정하면 월동알 98% 이상을 부화하지 못해 다음 세대의 발생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월동알의 부화가 80% 정도 진행되는 봄철(5월 중하순)부터는 친환경추출물 및 살충제를 처리해 방제할 수 있다효과가 우수한 친환경제로는 고삼피마자유 추출물(500), 기계유유제(50등이 있고살충제로는 델타메트린유제감마사이할로트린캡슐현탁제에토펜프록스유제 등이 선발됐다.

성충이 이동하는 하절기(710)에는 전기식 포획장치 및 끈끈이트랩을 이용하여 성충을 포획한다전기식 포획장치는 10a 23개를 산림과 인접한 과수원에 20m 간격으로 설치하면 하루에 700마리 이상 포획할 수 있으며교체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유인용 끈끈이트랩은 과수원 사이에 설치해 근거리 성충을 포획할 수 있고, 7일에 1,500마리 포획할 수 있다전기를 사용하지 않으며 낮에 주로 포획할수 있다성충이 이동하는 시기인 7월 중순에서 8월 하순 사이 성충 방제용 농자재를 처리하면 효과가 있다또한 황색기피등 및 친환경 추출물인 햄프시드를 처리하면 갈색날개매미충의 산란도 억제시킬 수 있다뿐만 아니라 갈색날개매미충 확산 저지를 위한 갈색날개매미충 알기생봉을 탐색했으며갈색날개매미충이 확산돼 가는 지역을 따라 확산되는 것을 확인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개발한 전기식 성충 포획장치는 이미 특허출원(10-2017-0160574) 완료했으며영농활용자료로 농업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작물보호과 조점래 농업연구관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동절기 가지치기로 월동알 부화를 억제하고·성충을 대량 유살하는 기술이라 농가 현장에 연중 종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기술이다.”라고 말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