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농촌진흥청 "노지 스마트농업 기술확산 기대"

- 국립식량과학원-LS엠트론(주) 업무협약...노지 스마트농업을 위한 자율주행 농기계 현장 확산 기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원장 서효원)과 LS엠트론(주)(대표 신재호)은 노지 스마트농업을 위한 자율주행 농기계 기술 개발과 농업 현장 확산을 위해 21일 국립식량과학원 본원(전라북도 완주군)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립식량과학원과 LS엠트론은 △노지 스마트농업 현장 확산을 위한 농작업 자동화 기술 개발 및 실증 △노지 자율주행 농기계 적용을 위한 작물 시험연구 결과 공동 활용 △협약기관 간 기술지원 및 자문, 장비의 공동 활용, 정보교류 등 3개 분야에서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LS엠트론은 농업용 트랙터를 제조해 세계 40여 개 나라에 수출하고 있는 국제적 농기계 회사로 최근에는 자율주행 트랙터를 개발하고 있다.

국립식량과학원은 지난해 정밀 물관리, 병해충 예찰, 드론 방제 등 노지 스마트농업 관련 6가지 특허기술을 통합관제시스템에 하나로 묶어 민간 업체에 기술이전 한 사례가 있다.

통합관제시스템은 노지 스마트농업을 위한 개별기술(물관리, 방제, 잡초 관리 등)을 통합하여 원거리에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번 협약으로 자율주행 트랙터에 씨뿌림(파종), 흙갈이(경운), 농약 살포 등 다양한 부착기를 적용해 통합관제시스템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해 자율주행·작업 농기계의 활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계기로 노동력은 절감하고 농작업 효율성은 증대해 노지 스마트농업 기술이 한 단계 고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LS엠트론(주) 신재호 대표는 “국립식량과학원과 노지 자율주행 농기계 기술개발과 확산에 협력함으로써 농가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식량작물의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마련하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국립식량과학원 서효원 원장은 “스마트농업은 우리 농업이 직면한 기후변화, 노령화, 안정생산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두 기관 간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노지 스마트농업 기술이 농업 현장에 더 신속히 적용되고 확산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