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혁신 성장동력 후보과제 스마트팜 R&D 공청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산하 특별위원회를 통해 4월 중 최종 선정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 3 28() 부여문화원에서 혁신성장동력 후보과제인 스마트팜’ R&D 통합로드맵에 대해 논의하는 공청회를 가졌다.

지난해 10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주요 성장동력 분야를 지속 지원하고,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신규분야를 추가 선정하여 기술개발과 현장확산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혁신성장동력 추진전략을 마련한 바 있다.

 

현재 빅데이터인공지능자율주행차 등 13대 혁신성장동력분야가 선정되어 있고스마트팜블록체인스마트공장자율운항선박  4개 분야가 후보과제로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농식품부를 비롯한 5개 부와 청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를 뒷받침하고청년의 농어촌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스마트팜’ 분야를 혁신성장동력 과제에 포함하기 위한 범부처 R&D 기획안을 마련하였다.

  

기획안에는 스마트팜 분야별(원예축산수산양식공통기술) R&D 통합 로드맵스마트팜 모델 개발 및 확산을 위한 실증표준화 추진계획 및 민간 참여 확대를 위한 규제개선 방안 등이 담겨 있다이날 공청회는 정부측에서 ‘스마트팜 범부처 R&D 추진계획 발표하고 시설원예축산수산양식융합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이 토의를 진행한다.

또한공청회 전 스마트팜 및 스마트양식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혁신성장동력 분야는 4월 중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산하의 ‘다부처공동기술협력특별위원회미래성장동력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농식품부 박수진 농업생명정책관은 향후 스마트팜이 혁신성장동력 분야로 선정될 경우,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생산성 향상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청년 농어업인 유인  농어업의 구조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하며, “4차 산업혁명 선도 모델을 개발하여 농어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