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산불진화헬기 총투입 주불 잡는다!

- 산림청, 당일 산불에 최다 헬기 투입 영덕 하늘을 뒤덮어... 36시간 만에 진화완료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2월 16일 02시 18분경 재발화한 경상북도 영덕군 산불을 17일 14시 30분에 주불 진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16일 02시에 재발화한 산불은 험준한 지형과 강한 바람을 타고 확산되어 민가까지 위협하는 상황으로 영덕군 지품면 산불로 인근 화수1리, 2리 주민 192세대, 312명을 신속하게 화수리 마을회관으로 사전 대피시켜 인명?재산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경북 청송으로 향하는 송전선로의 피해받지 않도록 공중진화자원을 적기에 집중 투입하여 피해없이 지켜낼 수 있었다.

 


산림당국은 지난밤에 초속 12m/s 강풍과 급강하로 영하 9℃의 날씨속에서 공중진화대?산불특수진화대 등 정예화된 진화인력과 산림공무원 등 1,704명을 긴급 동원하여 밤새 산불이 확산되지 않도록 방화선 구축?관리로 진화에 총력을 기울였다.

산림청장은 진화자원을 긴급 동원하는산불 3단계를 긴급 발령하여 산림청 초대형헬기를 포함한 대형헬기 중심으로 총 40대의 헬기를 일출과 동시에 투입하였고, 투입 후 36시간 만에 진화를 완료하였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에서는 산불확산예측 및 드론에 의한 피해면적 산정결과 이번 영덕산불은 “산불로 인해 영향을 미친 구역”은 약 400ha로 구역 내 산불피해를 입지 않은 지역이 있어 향후 산불조사?감식을 통해 피해면적을 정확히 산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야간 불씨 탐지를 위해 산림청 헬기 12대와 열화상 드론 2대를 현장 배치하여 산불이 재발화 되지 않도록 잔불·뒷불정리에 빈틈없이 준비할 것이며, 산림청에서 산불발생 원인과 정확한 피해면적은 조사 감식반을 급히 파견하여 조사할 계획이다.

특히, 산불로 인한 대면적 피해는 산사태 등 2차 피해를 동반하게 되므로 여름철 우기를 감안하여 신속히 산림복구, 복원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번 산불은 산불 주관 기관인 산림청을 중심으로 일사불란한 지휘체계 아래 행안부, 소방청, 군부대, 경찰 등 각 재난부처의 장점과 특성을 반영한 정확한 상황판단, 신속한 현장대응 및 안전 위주로 진화한 결과 인명 및 주택, 중요시설물의 피해가 없이 진화가 완료되었다.

 


산림청 최병암 청장은 “이번 산불은 2월 15일 10시 55분에 산불진화가 완료된 후 15시간 만에 다시 재발화된 사례로서 최근 이러한 뒷불감시 미흡 사례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어 관할 자자체에서는 뒷불감시를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금년 오늘까지 발생된 산불은 총 150건으로 이중 전체 산불의 30%가 야간에 발생되고 있어 산림을 탐방하는 등산객은 산행시 화기물 소지를 금지하고, 농산촌 주민들께서는 산림 연접지역에서의 소각행위를 하지 말아달라”고 간곡히 당부하였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