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국산 딸기품종 보급률 93% 육박

농진청, 세계인이 반한 ‘국산 딸기’ 비결은 우량 품종 보급 노력결과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국산 딸기 품종의 보급률이 크게 늘어난 비결은 무엇일까?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국내 딸기 산업의 성공요인으로 우수한 국산 품종 개발과 재배 기술력품종 보급 확대를 위한 노력 등을 꼽았다

2005년까지만 해도 국내 딸기 재배면적의 80% 이상을 일본 품종인 ‘레드펄아키히메가 차지했다.

 

국산 딸기 품종 개발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 농촌진흥청은  2005년 농업진흥기관과 힘을 모아 딸기연구사업단을 출범시키고 우리 품종의 개발과 보급에 노력했다그 결과국산 품종 보급률이 2005 9.2%에서 지난해 93.4% 크게 늘어났다.

 

국산 품종 보급률 확대의 중심에는 국산 품종 설향이 있다. 2005 충남농업기술원에서 수량이 많고 재배가 쉬운 설향품종의 개발을 시작으로 국산 품종 보급의 물꼬가 트였다.

수출용 품종인 ‘매향’, 저장성이 우수한 ‘싼타’, 기형과 발생이 적은 ‘죽향등의 품종도 국산 품종 보급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 개발된 신품종으로는 크기가 크고 단단한 딸기 ‘아리향’, 은은한 복숭아향이 나는 ‘킹스베리’, 당도경도풍미가 우수한 ‘금실’ 품종 등이 있다.  

 

이처럼 국산 품종이 빠른 시일 내에 보급된 데에는 딸기연구사업단이 앞장서 농가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과 우량묘 보급에 주력한 것도 한 몫 했다.

딸기 품종별 재배관리 매뉴얼과 고설재배기술을 개발해 신기술 시범사업으로 농가에 보급하여 생산성을 30% 이상 향상시켰다또한지역여건을 감안한 에너지절감 패키지 기술을 농가에서 실증해4570% 정도 난방비용을 절감했다.

 

국산 딸기 품종의 우수성은 세계시장에서도 높게 평가받아 ‘싼타 여름딸기 고하품종은 베트남과 중국 등에 수출돼 연간 4 달러 정도의 로열티를 받고 있으며 앞으로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난 10년간 해마다 신선딸기 수출물량은 늘어 2017년에는 홍콩싱가포르말레이시아태국 등에 4,788톤을 수출해 42,992천 달러의 외화를 벌어들였다.

 

농촌진흥청 채소과 김대현 과장은 겨울철에 수확량이 많은 다양한 국산 품종의 개발과 농가 보급의 확대로 국산 딸기 품종의 보급률은 매년 높아지고 있다.”라고 전하며, “앞으로도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우수한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우리 딸기의 우수성을 세계시장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나남길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