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축산과학원...지속 가능한 축산을 위한 현장 연구 강화

양창범 국립축산과학원장 “19조 축산시장 안정적인 성장산업으로 이끌 것”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국립축산과학원은 올해 ‘안전 축산물 생산과 축산물 소비 확대’, ‘동물복지 향상기술과 첨단 축산기술 개발로 현장과 협업하며 축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 계획이다.

우리나라 축산업은 전체 농업생산액의 40%를 차지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그러나 악성 가축 질병환경규제자유무역협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최근에는 동물복지와 친환경 축산물 생산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축산업 생산액(농업생산액 비중, %)(2013) 16 2328억 원(32.6%)  (2016) 19 2297억 원(40%) 으로 크게 높아졌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우선친환경 축산기술 개발로 깨끗한 축산 환경을 조성하고 축산물 안전성 강화로 안정생산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축산냄새 저감을 위해 25개 지역거점 농장을 구축해 협업하고 한우 비육 기간 단축·젖소 번식효율 개선 등 축종별 생산성 향상 기술을 개발하며사료의 유해물질 허용기준 타당성 검토로 사료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신규 사료 자원 확보와 최적의 급여체계를 마련해 사료비 절감을 유도하고 수입 풀사료와 배합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국내산 풀사료 신품종을 개발해 종자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현장적용이 가능한 가축질병 예방 및 관리기술을 개발하고 동물복지 향상 사육기반 구축과 반려동물산업 육성지원 기술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국내 농가에 알맞은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기준을 개선하고 동물복지형 축산의 빠른 정착을 위한 정책지원 연구도 강화한다.

반려동물 산업화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산 소재 활용 기능성 사료개발,반려견 유전질환 및 생애주기별 질병 조기진단 기술과 동물과 교감하는 교육 치유모델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자동화첨단화 요소 기술과 동물생명공학을 이용한 신소재를 개발해 산업적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축산 종사자의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절감과 생산성 개선을 위해 국내 환경에 알맞은 자동화 장비 개발과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정밀사양기술 연구도 강화한다.

 

미니항체(3D8) 단백질 이용한 항바이러스 소재 물질 개발과 인간 질환을 연구할 수 있는 모델 동물 개발로 축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축산의 미래 영역을 확보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축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축산물 수급예측 기초자료를 생산하고 도체 등급 기준 개선 기술을 개발하는 한편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축산물과 가공품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한우고기의 최적 건조 숙성 조건을 확립하고기능성 축산식품을 개발해 효과를 구명하며축산식품 위해요소를 진단하는 제어기술을 개발해 보급한다. 

또한골든시드프로젝트(GSP)의 씨가축 수출을 시작으로 국내산 축산물 수출에도 발 빠르게 대처할 계획이다.양창범 국립축산과학원장은 시장개방 확대와 농촌인구 고령화 등으로 어려운 축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축산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연구,농업인과 소비자가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협업현장연구에 온 힘을 쏟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국마사회, 경마 '축발기금' 620억 원 출연!
지난 19일 과천에 위치한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에서 축산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렸다. 코로나19 여파를 이겨내고 경영 정상화를 이룬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경마 등 사업을 통해 총 620억 원의 특별적립금을 출연했고, 이번 전달식을 통해 축산발전기금사무국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 행사에는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 축산발전기금 조명관 사무국장을 비롯해 한국농축산연합회 이승호 회장 및 축산발전기금의 출연을 환영하는 농축산단체 및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축발기금은 축산법에 근거해 출연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운영기금으로,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 축산기술 보급 등 국내 축산업 발전을 위해 활용된다. 축발기금의 재원은 정부의 보조금 및 출연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자체 수익금 등이다. 이중 한국마사회의 납입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경마 사업 등을 통한 이익잉여금의 70%를 매년 축발기금으로 납입하며 기금이 설치된 1974년부터 올해까지 총 3조 2천억원 이상의 기금을 납부해 왔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축발기금 전달식에서 “2023년에는 공휴일 이벤트 경마시행 등을 통한 경마 저변 확대와 자산 효율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