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뉴스

표고버섯 ‘산조710호’ 우수성 인정받아

산림버섯연구센터, GSP 일환 일본에서 첫 우리품종 등록
일본 표고시장 규모는 국내 표고버섯 시장규모 약 4배

산림조합중앙회(회장 최창호)에서 개발한 국산 표고버섯 품종 ‘산조710호’가 지난달 29일 일본 농림수산성을 통해 국내 최초로 품종등록 출원됐다.

 

산림조합중앙회 산림버섯연구센터는 골든시드프로젝트(Golden Seed Project, 국산 품종 보급 및 수출 확대사업)에 참여해 2016년부터 일본 현지에서 시험재배를 수행한 결과 산조710호의 우수성을 일본 시장에서 인정받아 품종등록을 추진하게 됐다.

 

산조710호 품종은 일반 표고버섯 품종보다 재배기간이 짧으며 버섯 색깔이 밝고 모양이 잘 잡혀 상품성이 우수하다고 평가받았다.

 

국산 표고버섯 품종이 일본에 품종등록 출원된 건 이번이 최초의 사례로 이를 통해 국산 표고버섯 품종의 일본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본의 표고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생산량 8만9000 톤, 매출액 7900억 원으로 국내 시장 규모의 약 4배 수준으로 파악된다. 일본은 1950년대부터 육종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졌으며 표고버섯 신품종 출원 실적은 지난달 말 기준 253건에 달한다. 그만큼 다양하고 성능이 우수한 품종이 많아 일본의 표고 종자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왔다.

 

정남훈 산림버섯연구센터장은 “GSP사업을 통해 국산 표고버섯 품종을 일본에 수출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했다”면서 “앞으로 국산 표고버섯 품종이 일본을 넘어 전 세계로 수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에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산림조합중앙회는 임업인의 소득증대를 목적으로 1956년 산림버섯연구센터를 설립해 고품질의 표고종균 공급과 표고 신품종 육종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산림버섯연구센터는 산림청의 지원으로 그간 30개의 표고버섯 품종을 개발했으며, 산림조합 품종을 재배하는 임가의 매출액은 연간 약 670억 원에 달한다. 나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