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국내외 가축 유래 병원성 '수의유전자원 9천주' 돌파

검역본부 "한국수의유전자원은행(KVCC), 수의 및 생명산업 분야 연구 수행에 큰 도움"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국내·외 가축 유래 병원성 및 비병원성 수의유전자원 수집을 위해 한국수의유전자원은행(KVCC)을 설립하여, 2020년 11월까지 9,141주를 수집하였다.

 

검역본부는 국내․외 분리 수의유전자원을 기탁받아 수의․생명과학 분야의 연구 활성화 및 질병 예방․치료 산업 발전 등에 기여하고 있으며, 국가적으로 보존 가치가 높은 수의유전자원을 수집․보존하여 국내․외 지식재산권 분쟁 등에 대비하고 있다.

  

2020년 11월까지 9,141주의 유전자원을 수집하여 지난 12년 동안 대학, 연구소 및 산업체 등에 2,171주를 분양하였으며, 이를 통해 수의 분야뿐만 아니라 동물약품 및 생명과학산업 분야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국내 가축에서 분리되는 바이러스, 세균 등과 같은 병원체와 여기에서 파생된 DNA, RNA를 비롯하여 줄기세포와 같은 비병원체 등 수의유전자원은 나고야 의정서*에 의하여 국제적으로 보호된다.

 

검역본부 관계자(양동군 수의연구관)는 “대학 등 관련 연구기관이 소유하고 있는 수의유전자원은 국가의 중요 자원으로서 수의유전자원은행에 기탁하여 보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며,“앞으로도 분양을 원하는 각 대학 및 연구기관에 적극 협조함으로써, 수의․생명과학 분야 연구 및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