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한우농가 ‘선제적 수급조절 필요성 공감’

미경산우비육지원사업 적합, 감축 적정 비율은 10%이내 응답비율 높아

 

전국한우협회는 ‘2020년 한우농가 의향조사’를 발표했다. 협회 회원농가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이 조사는 올해는 자연종부, 수정란 이식, 질병 및 방역, 한우사육전망 및 수급관련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농가 의향을 설문형식으로 실시했으며 올해는 3,297명의 한우농가가 참여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2021년 이후 한우 경락가격 전망은 ‘2만원선을 유지(42.3%)’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판단이 하락세 유지(37.9%)의견보다 높게 나타났다.

한우 사육규모 관련해서는 감축한다는 응답(37.3%)보다 규모를 유지(38.4%)하거나 늘리겠다(9%)는 응답률도 더 높게 나타나 향후 가격폭락을 막기 위해 선제적 수급조절이 필요한 시점인 것으로 진단됐다.

 

사육규모 유지와 증가 의향이 높게 나타났지만, 자율적 수급조절 필요성에는 공감하여 참여하겠다는 응답이 78%로 높게 나타났다.

자율적 수급조절 참여시 수급조절 방식은 방식으로는 ‘미경산우 비육’(32%), ‘경산우 도태’(26.9%), ‘경산우 도태, 미경산우 비육, 송아지 입식조절 혼합’(25.3%), ‘송아지 입식조절’(15.1%)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율적 수급조절 참여시 적정비율로는 ‘5~10% 이내’(38.7%)를 가장 많이 선택했고, ‘5% 이내’(24.7%), ‘10% 이상’(20.3%)의 순이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적을 것으로 추정되는 20대, 30대, 40대 등 젊은층을 중심으로‘사육두수 증가 의향’과‘자율수급조절에 참여하지 않겠다’라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육규모가 작은 농가는 수급조절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응답률이 높아 대규모 농가 위주의 수급조절 정책 수립과 지속적인 계도 및 홍보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설문조사에서는 한우사육 및 전망관련 외에도 가축개량・질병 등에 관해서도 설문이 진행됐다.

한우농가들은 자연종부가 저능력 한우 원인이라는데 공감(60.2%)하면서 이를 금지(57%)시켜야 한다는 응답이 우세해 자연종부의 단계적 근절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됐다.

 

또한, 우수한 송아지를 생산하기 위한 한우 수정란이식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젖소에 이식하는 것은 반대하는 응답이 62.1%로 높게 나타나 한우 수정란 이식 사업과 기술보급의 확대, 수정란 이식기준의 설정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됐다.

구제역 백신접종을 전개체에 실시한다는 농가는 94.1%, 접종시 피해가 있다는 응답도 86.7%로 높게 나타났다. 주요 피해사례는 유사산(34.8%)과 발육부진(19.3%), 주사부위염증(16.1%) 등으로 나타났다.

 

전국한우협회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협회 및 한우자조금 사업, 한우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대안 마련에 활용할 계획이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국마사회, 경마 '축발기금' 620억 원 출연!
지난 19일 과천에 위치한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에서 축산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렸다. 코로나19 여파를 이겨내고 경영 정상화를 이룬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경마 등 사업을 통해 총 620억 원의 특별적립금을 출연했고, 이번 전달식을 통해 축산발전기금사무국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 행사에는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 축산발전기금 조명관 사무국장을 비롯해 한국농축산연합회 이승호 회장 및 축산발전기금의 출연을 환영하는 농축산단체 및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축발기금은 축산법에 근거해 출연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운영기금으로,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 축산기술 보급 등 국내 축산업 발전을 위해 활용된다. 축발기금의 재원은 정부의 보조금 및 출연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자체 수익금 등이다. 이중 한국마사회의 납입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경마 사업 등을 통한 이익잉여금의 70%를 매년 축발기금으로 납입하며 기금이 설치된 1974년부터 올해까지 총 3조 2천억원 이상의 기금을 납부해 왔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축발기금 전달식에서 “2023년에는 공휴일 이벤트 경마시행 등을 통한 경마 저변 확대와 자산 효율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