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숨은 불씨(?) '과수화상병'... 부주의로 확산

농림축산검역본부, 2020년 과수화상병 역학조사 분석 결과 발표

감염된 나무의 병원균이 곤충, 비바람, 오염된 작업 도구, 감염된 묘목 요인으로 확산 추정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2020년 발생한 과수화상병에 대하여 식물병해충 역학조사위원회 과수화상병분과위원회(위원장 경희대 오창식 교수, 이하 ‘역학조사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역학조사 분석 결과 및 권고사항 등을 12월 9일 발표하였다.

 

올해 발생한 과수화상병의 원산지, 확산 요인 등에 대해 분석한 결과, 올해 국내에서 발생한 과수화상병 병원균은 기존(2015~2019년) 발생한 병원균과 동일한 계통으로 분석됐다.

 

확산 요인은 월동한 병원균이 활성화되어 곤충‧비바람‧작업자‧감염된 묘목 등에 의해 인근 과원으로 확산된 것으로 추정했다.

 

기존 발생지역은 충북 충주‧제천 등 사과 주산지는 지난 겨울철 이상 고온과 봄철 병 발생에 적합한 개화기 기온‧습도 등으로 인해 꽃 감염 등이 증가하여 발생지역이 확대되었고, 경기 안성, 충남 천안 등 배 주산지는 이전 연도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궤양 등에서 병원균이 활성화되어 인근으로 확산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신규 발생지역은 올해 처음 발생이 확인된 경기 광주, 양주, 평택, 충북 진천, 충남 아산, 전북 익산은 기존 발생한 지역에서 작업한 작업자의 오염된 작업 도구, 또는 감염된 묘목 등에 의해 병원균이 전파된 것으로 추정했다.

 

역학조사위원회는 과수화상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방제권역에 따른 맞춤형 방제전략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다음과 같이 권고하였다.

 

방제전략에서 발생지역은 궤양 제거, 방제약제 적기처리, 묘목 생산과 이동 제한 등을 통하여 발생 억제 및 확산 방지에 역량을 집중하고, 미발생지역은 발생지역의 작업자 이동 및 묘목구입 제한 등을 통하여 보호해야 한다.

 

 또, 작업 도구 소독 등 작업 위생관리, 발병 초기 조기 발견을 위한 예찰 및 신고요령 등에 대한 농가 대상 교육‧홍보 강화하고, 과원 위생관리 인식 제고를 위해 과수 재배 농가의 농작업 기록 활성화 유도를 당부했다.

 

역학조사 단계별 전문성 확보를 위한 부서 신설 및 인력 확충 과 미발생지역으로 병이 확산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한 잠복감염 진단기술, 자연기주 감염여부 조사 등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검역본부 식물방제과 현익화 과장은 “역학조사 결과를 농식품부‧농진청‧지자체 등 관련기관과 공유하여 과수화상병의 확산 방지를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사과‧배 재배 농가는 전정 등 작업 전후에 작업 도구에 대한 소독을 철저히 하고, 출처가 불분명한 접수나 묘목은 구입하지 않는 등 농가 스스로 과원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당부하고 있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