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친환경 수질개선기술 NET인증 획득

농어촌公, 수처리용 담체 ‘바이오스톤 볼’ 저수지 수질개선 효과

친환경 수질개선기술 NET인증 획득

농어촌수처리용 담체 바이오스톤 볼’ 저수지 수질개선 효과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원장 장중석)과 수생태복원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수질정화 기술이 농식품부로부터 농림식품신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에 신기술로 인증 받은 농업용수 수질개선을 위한 바이오스톤볼수처리 기술은 직경10cm크기의 공 모양으로 만든 수처리 담체바이오스톤 볼을 이용해 저수지 등으로 유입되는 물의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기술이다.

바이오스톤 볼은 자갈을 친환경 에폭시 수지로 접합한 후 수처리에유용한 미생물을 코팅해 만들어진다.친환경적이며,운영 초기미생물 안정화 및 안정적인 수처리 효율 확보에 걸리는 시간 단축이 가능하다.

특히,바이오스톤 볼은다공성 세라믹 등 기존의 다른 수처리 담체의문제점인막힘 현상(폐색,閉塞)을 개선하였고,슬러지 발생량을 최소화하여 유지관리를 용이하게 하였다.

또한,바이오스톤 볼을 이용한 수질개선 기술은 기존 인공습지를 활용한 수질개선기술에 비해 소요 면적은1/50~1/100,체류시간은1/16~1/32수준으로 단축되는 등 장점이많아 향후 인공습지 기술의 대체 및유기물처리효율 제고를 위한기존 인공습지 후처리 시설 등으로활용이 기대된다.

 

농어촌연구원 장중석 원장은 “이번에 개발한 수처리 기술은 다양한현장에 적용이 가능해 농업용 저수지의 수질개선은 물론,오염하천정화사업 및 생태하천복원사업 등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사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신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공사는 연간2.5조 원 규모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인도,말레이시아 등의수처리 시장에도 국내 중소기업과 동반 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