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목포대학 '천일염' 안전성 조사 위탁업무 법적 근거 마련

황주홍 의원, ‘18년 농해수위 예산심사 당시 사업 지속성 필요 강력 성토

목포대학 '천일염' 안전성 조사 위탁업무 법적 근거 마련

황주홍 의원, ‘18년 농해수위 예산심사 당시 사업 지속성 필요 강력 성토

 

목포대가 시행하고 있는 천일염 안전성 조사 사업이 법적 근거가 없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으로 이관될 처지였지만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황주홍 의원 (국민의당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 식용천일염 제조 과정 안전성 조사를 민간기관(목포대학)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소금산업 진흥법 개정안을 12 29일 발의했다.

 

현행 소금산업진흥법에 의해 해양수산부는 식용 천일염의 생산에 사용되는 바닷물해역갯벌염전 및 기구자재 등을 대상으로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해양수산부는 소금산업 안전성조사 사업비 5 9000만원을 2018년 예산에 편성하는 등 매년 목포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업무를 위탁하고 있었다.

 

그러나, 2018년 해양수산부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목포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천일염산업 안전성 조사업무 위탁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고먹거리 안전 업무 민간 위탁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있는 만큼 목포대학교가 아닌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등에 안전성 조사 위탁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주문하였다.

 

천일염 안전성 조사 사업은 2013년부터 목포대가 시행해오고 있지만,  2016년까지 경상보조 사업으로 진행하다 올해 위탁사업으로 전환되었다현행법상 천일염에 대한 안전성 조사 주체가 해양수산부로만 규정되어 있을 뿐 동 업무의 위임위탁에 대한 별다른 규정은 없다.

 

 농해수위 국민의당 간사인 황주홍 의원은 ‘18년 해양수산부 예산심사 당시 목포대학교는 2013년부터 천일염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었고목포대 산학협력단은 2007년부터 5년 동안 지식경제부 위탁 천일염 안전성 관련 연구개발사업 지속적으로 시행해 왔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상기시켰다.

 

특히황 의원은 목포대 산학협력단은 2011년 소금품질 검사기관 (농림부 선정)으로 최초 지정 되는 등 천일염 안전성 검사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았고,  올해 위탁사업으로 전환하면서 위임 위탁의 일반법적 근거인 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 제11조 경쟁 입찰을 통해  목포대 산학협력단이 사업자로 선정되었다며 목포대학교 안전성 조사 사업 필요성을 강력히 성토했다.  

 

황주홍 의원은 천일염 안전성 조사 업무는 국민의 먹거리 안전과 직결되는 업무로농림부로부터 소금품질 안전성 검사 전문성을 인정받은 목포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행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경상보조 사업이 민간위탁사업으로 진행하는 경우 법적 근거를 마련해 추진했어야 함에도 해양수산부가 법적 근거 없이 예산을 편성해 예산심사 당시 불필요한 지적을 받았다며 해양수산부를 질타했다.

 

아울러 황 의원은  “소금품질 안전성 검사 전문성을 인정받은 목포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 마련도 중요하지만 조속히 국회를 통과되어야 한다고 지적하며 농해수위 해양수산법안소위 위원장으로써 관련 법안이 조속히 통과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의지를 표명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