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인삼 신품종 '금원' 인삼산업 활성화 기대

인삼약초연구소, 인삼산업 활성화와 농가보급 확대 주력

인삼약초연구소, 인삼 신품종 '금원' 인삼산업 활성화 기대

충남농업기술원, 인삼산업 활성화 및 농가보급 확대 주력

 

충남도 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는 최근 뿌리생육과 수량이 우수하고 병해충에 강한 인삼 신품종 금원(Geumwon, 錦元)-품종보호 제6801개발에 성공하여 농촌진흥기관 최초로 3개의 인삼품종을 소유하게 됐다고 밝혔다.

인삼약초연구소는 1997년부터 금산군 관내 인삼재배농가포장에서 1,500계통의 유전자원을 수집했고, 우수계통의 선발 및 고정(순계분리육종법)과 생산력검정시험 및 지역적응시험을 실시했다.

이에 2013년 뿌리썩음병에 강하고, 다수확 품종인 첫 인삼 신품종 금선’-품종보호 4654호를 육성했고, 2015년 사포닌함량이 높고 가공성이 높은 신품종 금진’-품종보호 제5780호를 개발한데 이어 세번째로 금원육성에 성공했다.

농업기술원 김영수 원장은 품종명 앞에 붙인 금()자는 비단처럼 아름다운 금산지역이 기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3개의 품종을 보유함으로서 앞으로 충남도가 인삼 종주지라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인삼약초연구소는 최근 45년 전부터 생산량이 급증하여 약 200억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는 새싹인삼에 대한 체계적 연구 필요성을 인식하고, 전국 인삼연구기관 최초로 새싹인삼 재배기술개발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새싹인삼의 재배방법이 농가들마다 다르고, 재배과정 중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들도 해결해 줄 수 있는 연구기관이 없어 애태우던 농가들의 현장애로사항 해결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농가들의 생산비 절감을 위하여 고가인 인삼전용상토를 대체할 수 있는 상토선발과 관수방법시험, 새싹인삼의 품질규격설정 및 기능성 새싹인삼 생산기술 개발 등에 연구목표를 두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내년에는 ICT를 접목한 새싹인삼 전용 스마트온실을 설치하여,새싹인삼을 연중 생산할 수 있는 재배법도 개발할 예정이다.

차 음료, 기능성식품, 샐러드, 쌈채소 및 장아찌 등 다양한 식재료 개발과 연계하고, 새싹인삼을 재배하고 수확하며, 음식까지 체험해 볼 수 있는 6차 산업으로의 영역 확대도 계획하고 있다.

 

인삼약초연구소는 인삼에 다량 함유되어 면역효과가 높은 사포닌 물질을 효율적으로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

이 기술은 충남대 홍순택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하여 개발되었고, 백삼과 홍삼을 적당한 비율로 혼합한 후 유화공정을 거치면 사포닌 추출시간이 5배 이상 빠르고, 추출도 쉬우며, 합성유화제를 첨가하지 않고도 유화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앞으로 이 기술을 산업화에 활용하기 위해 도내 기업체에 기술이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 밖에도 발효 도라지를 이용한 타블렛 제조기술과 도라지의 아린맛 제거를 위한 젖산발효 기술을 관내 기업인 대동고려삼과 농업회사법인 천년홍삼유한회사에 기술이전을 실시하여 제품이 출시 및 시판되고 있다.

충남도 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 김현호 소장은 이번 기술을 활용할 경우 사포닌 추출 효율이 높고,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인삼 유화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삼 품종 및 백삼제조 공정 등에 관한 후속연구를 통해 인삼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국마사회, 경마 '축발기금' 620억 원 출연!
지난 19일 과천에 위치한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에서 축산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렸다. 코로나19 여파를 이겨내고 경영 정상화를 이룬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경마 등 사업을 통해 총 620억 원의 특별적립금을 출연했고, 이번 전달식을 통해 축산발전기금사무국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 행사에는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 축산발전기금 조명관 사무국장을 비롯해 한국농축산연합회 이승호 회장 및 축산발전기금의 출연을 환영하는 농축산단체 및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축발기금은 축산법에 근거해 출연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운영기금으로,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 축산기술 보급 등 국내 축산업 발전을 위해 활용된다. 축발기금의 재원은 정부의 보조금 및 출연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자체 수익금 등이다. 이중 한국마사회의 납입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경마 사업 등을 통한 이익잉여금의 70%를 매년 축발기금으로 납입하며 기금이 설치된 1974년부터 올해까지 총 3조 2천억원 이상의 기금을 납부해 왔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축발기금 전달식에서 “2023년에는 공휴일 이벤트 경마시행 등을 통한 경마 저변 확대와 자산 효율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