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농업 온실가스 감축 배출권거래제 설명회

농업기술실용화재단, 8월 31일부터 9월 11일까지 권역별 순회

농업 온실가스 감축 배출권거래제 설명회

농업기술실용화재단, 8월 31일부터 911일까지 권역별 순회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류갑희)831()부터 농업·농촌지역의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6개 권역으로 나눠 실시한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설명회는 온실가스 감축제도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저탄소농업기술 보급 확대 및 농업인의 자발적 참여 유도를 목적으로,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에 대한 개요와 농업농촌지역의 온실가스 감축활동별 사업등록 사례를 소개하고, 감축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 등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상담을 시행할 예정이다.

 

감축사업 참여자는 저탄소농업기술을 농업에 적용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뿐만 아니라 감축실적 판매 및 에너지효율 개선을 통한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농업분야 감축사업 참여자는 정부에 등록 된 13개 외부사업 방법론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농업부문 외부사업은 지열냉난방 바이오가스플랜트를 활용한 가축분뇨 에너지화 발전폐열 등 미활용에너지 활용 목재펠릿 이용 완효성 비료 사용 부산물 비료 사용 등의 감축기술이 대상이 된다.

권역별 설명회는 31일 수원을 시작으로 청주(9.5), 대구(9.6), 진주(9.7), 나주(9.8), 제주(9.11) 순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길재 기후변화대응팀장은 농가가 감축사업을 통해 획득한 감축실적은 배출권거래시장에서 판매가 가능하여 새로운 소득 창출의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이번 설명회를 통해 외부사업에 대한 이해를 확산하고,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사업 참여 희망자에 대해서는 자체 평가를 통해 사업 추진을 위한 컨설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강성수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