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폐가 등 ‘농촌빈집’ 정비 나서야

김현권 의원 “빈집의 자진 철거를 위한 행정절차 정비하여 농촌인식 바로 잡을 것!”

폐가 등 농촌빈집정비 나서야

김현권 의원 빈집의 자진 철거를 위한 행정절차 정비하여 농촌인식 바로 잡을 것!”

시골의 폐가, 빈집의 자진 철거를 유도하기 위한 농어촌정비법 일부개정법률안 발의!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사진>이 시골의 공포스런 분위기를 조성하는 폐가빈집에 대한 정비를 위해 2017 6 22 10인의 국회의원 공동발의로 농어촌정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현행제도는 생활환경정비사업으로 빈집실태조사정비계획 수립·시행철거 및 지원 등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빈집은 자진철거를 원칙으로 하되 미 철거 시 시장·군수의 정비명령이 가능하다

정비명령에도 불구하고 시정하지 않을 시 적법한 절차를 거쳐 직권철거까지 가능하지만 법적 근거가 미비하고 재산권 침해의 가능성복잡한 행정절차 등의 이유로 농촌의 빈집에 대한 관리가 미비했다.

 

김현권 의원실에 따르면 작년 9월 기준 전국 농촌의 빈집(1년이상 아무도 거주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아니하는 농어촌 주택 또는 건축물) 5만 여동에 이른다이렇게 관리 되지 않는 빈집은 농촌의 경관을 헤치고 우범지대화 되는 문제가 있다사실상 국민들의 농촌에 대한 어두운 인식이 시작되는 곳이다.

 

농촌의 고령화로 인한 집주인 사망농촌 마을의 과소화신축주택으로의 이전 등으로 인하여 빈집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이러한 빈집은 추가 비용복잡한 소유관계 등으로 인하여 자진 철거가 기피되고 있는 실정이다이를 체계적으로 활용 한다면 귀농·귀촌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빈집의 재활용을 위해 여러 재정적 지원책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김현권 의원은 농어촌정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통하여 현행법의 복잡한 행정절차를 정비하고 빈집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여 농촌의 빈집을 적극적으로 재활용 하도록 유도하여 아름다운 농촌 경관을 조성하겠다는 의도이다.

 

특히 개정안에는 빈집의 실태조사를 3년 마다 실시하도록 하고 정비계획의 수립·시행건축위원회 심의보고 등 빈집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정비하도록 개정하였다또한 빈집의 자진 철거를 유도하기 위하여 이행강제금을 부과·징수 할 수 있도록 하고 불이행시 직권철거를 할 수 있도록 근거 조항을 신설 하였다.

 

농어촌정비법 일부개정안에는 10명의 국회의원이 공동발의 했다공동발의 국회의원 명단은 김현권신창현김정우박남춘박선숙안호영이원욱윤호중손혜원홍의락 의원 이상 10인이다.

 

이에 더불어 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영화속에서 농촌의 폐가는 항상 부정적 사건·사고의 장소로 묘사 되어 왔다이는 결국 국민들의 농촌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이번 농어촌정비법을 통하여 행정적 절차가 정비 되고 나아가 농촌이 아름답고 깨끗하게 인식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괴산군 '트리하우스 빌더' 참가자 모집 17일까지
충북 괴산군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센터장 임찬성)는 귀·산촌 희망자, 임업인, (예비) 산주를 대상으로 ‘2024년 트리하우스 빌더 교육과정 1기’ 참가자를 1일부터 17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임업 활동과 관련된 체험과 산림휴양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숲경영체험림 조성을 위한 실전 프로그램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트리하우스를 주제로 한다. 교육 내용은 ‘트리하우스 짓기, 나무의 성장과 변화’를 시작으로 트리하우스를 완성하기까지 필요한 △탭볼트 설치 및 플랫폼 만들기, △목조주택 기본 원리 이해, △벽체와 지붕의 설치, △놀이 작업 시설 만들기 등을 배울 수 있다. 트리하우스를 짓는 방법에 대해 노련한 목수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현실적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일찍이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숲과 나무 위에 오두막집인 트리하우스를 지어 아이들의 놀이터 또는 피로를 풀거나 책을 읽는 휴식공간으로 크게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숲경영체험림 등에 트리하우스를 짓고 체험/숙박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 목조온실 만들기, 숲속 작은 집 짓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