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2017 정유년 신년사…정황근 농촌진흥청 청장

2017 정유년 신년사정황근 농촌진흥청 청장

존경하는 농식품산업 가족 여러분!

우리 농업농촌을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전국의 농촌진흥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힘찬 열정과 총명함을 상징하는 붉은 닭의 기운을 받아 소망하는 모든 것을 이루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쌀 수급문제, 폭염 등 이상기상, 청탁금지법 시행, 확산 추세에 있는 AI(조류인플루엔자) 등 우리 농업농촌이 직면한 도전과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 현장에서 밤낮없이 애쓰고 계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도 개방 확대, 기후변화,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와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증가 등 우리 농업농촌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녹록지 않지만 농촌진흥청은 농업을 미래성장 및 수출산업화하기 위해 새해에는 다음의 다섯 가지 방향에 중점을 두고 농촌진흥사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첫째, 현안문제 해결과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Top5 융복합프로젝트추진에 가용자원과 역량을 집중하여 국민이 체감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우선 제1과제인 밀가루 대체 쌀가루 산업화를 통해 쌀 공급과잉 문제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고품질 쌀가루를 이용한 가공용 쌀 소비를 늘릴 수 있도록 쌀가루 전용품종과 제분기술을 중점 개발하여 수급문제 해소와 함께 새로운 쌀가루 산업을 창출하겠습니다.

 

그리고 개방화, 고령화에 대응하여 차세대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개발을 강화하겠습니다. 핵심부품 표준화 및 센서기술 개발, 빅데이터를 활용한 최적 생육모델을 개발하여 시스템을 국산화하고 농업의 생산성을 높이겠습니다. 밭농업 기계화 촉진을 위해 농기계 적합품종육성과 재배기술을 표준화하고 여성농업인과 고령농업인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맞춤 경량형고성능 농기계 개발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미래 먹거리 산업의 블루오션인 잠사양봉곤충을 이용한 식품 및 의약소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고령화, 1인가구 증가로 폭발적인 성장세에 있는 반려동물 산업규모에 걸맞게 기능성 프리미엄 국산사료 및 용품 개발과 생애 주기별 질병예방 연구 등 유망 신산업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촉진을 위한 ICTBT 등 융복합 첨단기술 개발과 확산에 힘쓰겠습니다.

드론 등 무인 이동체와 농업용 로봇을 활용하는 ICT융복합 첨단 정밀농업과 노동력 절감기술을 확산하고 종자, 식의약기능성 소재 및 바이오 신약 개발 등 생명공학기술에 기초한 바이오산업도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치유농업과 도시농업 활성화 지원으로 체험, 힐링, 건강증진, 환경정화 등 농업의 다원적 기능과 가치를 국민 생활 속으로 확산함으로써 잠재적인 농업 소비층을 더욱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농업의 6차산업화로 농가소득과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지역의 자원과 특산품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더해 가공유통 및 체험관광 등 6차산업화로 발전시켜 부가가치 향상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촌이 농업인의 일터만이 아닌 국민의 삶터이자 쉼터로서 기능을 하도록 축사 악취저감, 친환경농업 육성 등 지속 가능한 농업과 깨끗한 농촌을 만드는 데 노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넷째, 농축산물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적극 지원하고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국제기술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농산물의 선박 수출이 가능한 신선도 유지기간 연장 등 수확후관리 기술을 개발보급하여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수출 경쟁력을 높이고,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안전성 등 수출 현장의 애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기술 컨설팅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개도국 현지 맞춤형 농업기술 개발보급과 대륙별 기술협력 협의체 운영을 통해 해당국의 농업과 국가발전을 지원하는 ODA사업의 모범 모델로 정착시켜 우리나라의 국격을 높이는 한편, 기술강국 및 자원부국과의 전략적인 협력사업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농업인의 기술경영수준을 높이고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여 농업농촌의 활력을 증진하겠습니다.

최신 기술을 신속히 현장에 보급하고 전문 농업인은 물론 청년농, 귀농인 등 신규 농업인의 기술과 경영능력 향상을 위해 각종 시범사업, 맞춤형 교육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기술정보를 확산하고 SNS 등 온라인을 통한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농업활동과 관련한 질병재해 예방관리 지원 등 농작업 안전관리와 여성농업인, 농촌노인, 다문화가정 등 농업인 삶의 질 향상 지원에도 힘쓰겠습니다.

 

존경하는 농식품산업 가족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농촌진흥청은 고객 중심의 열린 마음으로 지속적인 조직문화 혁신과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전국의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

농업인과 국민의 삶을 편안하게 해드리고 다음 세대에게 희망찬 미래를 남겨주는 것이 우리의 소명입니다.

공직인생 동안 역사에 남을 만한 성과를 하나 이상 만들자는 각오로 모든 업무를 국민의 눈높이에서 처리함으로써 사랑받는 공직자로 거듭나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합시다.

다시 한 번 정유년(丁酉年) 새해를 맞아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고,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711

                          

농촌진흥청장 정 황 근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