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정승 농어촌공사 사장, 전문지 기자간담회에서 '변화 주도하고 미래 창조하는 농어촌公 만들겠다’

정승 사장 "내년 초 공사 장기비전과 전략 발표하고 공사의 새로운 혁신 이끌 것"

정승 농어촌사장, 농정변화에 맞는 사업 고도화와 신성장동력 강조

내년 초 공사 장기비전과 전략 발표하고 공사의 새로운 혁신 이끌 것

 

정승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은 7일 기자간담회를 통해변화하는 농정 환경에 맞게 기존 주력사업과 신 성장동력사업을 양축으로 추진하는 양손잡이 경영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또한 내년 초까지 공사의 장기비전과 전략을 수립해 발표하고 공사의 새로운 혁신을 이끌 것이라며 농정 변화를 주도하고 실행, 미래사업 창조와 자립경영, 국민에게 행복과 신뢰 주는 공사를 경영방침으로 내세웠다.

첫째로 농정 변화를 주도하고 실행하기 위해 주력사업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농어업은 스마트팜, ICT 융복합 등 신기술 활용, 6차 산업화 확대 등 4차 혁명의 중심산업으로서 확장과 발전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며, 기존 사업의 성장수준과 수명주기를 원점에서부터 다시 진단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도출하고 사업방향을 재설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노후화된 농업기반시설 정비와 지진에 대비한 안전보강 등 기후변화 대응과 과학적인 재해대비로 국민안전 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시장개방에 대응해 농지관련 사업의 지속 성장과 효율성을 위한 혁신을 추진하고, 작목별 맞춤형 영농이 가능한 농지범용화와 밭 기반정비 등의 정책방향과 대안을 수립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둘째로 미래사업을 창조하고 자립경영의 공사를 만들겠다고 밝히고 따라서 신 성장동력 사업과 새로운 수익모델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간척지 활용, 어촌과 해외사업, 농어촌 공간과 지역 재창조, 도심지 저수지 활용을 통한 미래사업화 등을 내세웠다. 따라서 새만금, 영산강, 화옹을 비롯한 대규모 간척지를 활용한 첨단기술·고품질의 수출농업단지 육성은 물론, 이를 공사의 미래 사업기지로 활용하기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어촌수산분야 신규 사업의 성공적인 정착에 중점을 두고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하며, 기능이 축소되거나 변경된 농업기반시설에 지자체와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친환경 주택단지, 도시농업공원 조성 등 수익모델 창출에도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스마트팜과 ICT물관리 등 4차 산업혁명기술을 시설농업, 수출단지에 적용하고 지열,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선도하는 등 농어업 미래를 이끄는 중심기관으로 자리 잡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셋째로 국민에게 행복과 신뢰를 주는 공사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밝혔다. 근본적인 진단과 제도 개선을 통해 청렴·윤리 문화를 정착시키고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받는 공사를 만들겠다는 포부다.

ICT기반의 업무 인프라와 지역단위 책임경영, 성과중심 경영체계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업무 환경과 조직을 만들 것이며 새로운 경영시스템을 정착하고 사업 특성과 인력구조를 재검토해 핵심기능과 신성장동력 사업에 효율적으로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공사는 108년이라는 역사 동안 농어촌의 발전을 이끌고 세계 최고 수준의 농어업 전문기술을 쌓아왔다, ‘강한 도전정신, 화합과 소통으로 공사와 농어촌의 새로운 역사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강성수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