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김용현 ㈜푸마시 대표,글로벌 농어업플랫폼 지향

농어업벤처들에게 관심과 지원 필요

<//...김용현 푸마시 대표>

글로벌 농어업플랫폼 지향

농어업벤처들에게 관심과 지원 필요

 

1950년부터 1990년대까지 세계인구가 30억에서 60억명으로 2배 성장하는 동안, 식량생산량은 3배 이상 더 빠르게 성장하였다.

올해 수정 발표한 국제기구(UN)는 만약, 세계인이 선진국(특히 미국) 수준의 육류위주로의 식생활을 한다면 2배 이상의 경작지가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세계인구가 2050년에 97억명이라고 가정한다면 지구가 2개 필요하다는 말이다. 할리우드 영화가 왜 이리 화성탐사 영화를 만들어내는지 짐작이 간다.

현재, 밥 한 공기를 통해 섭취 가능한 칼로리를 돼지고기로부터 얻는 데는 5배 이상의 곡물, 쇠고기는 10배 이상의 사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육류소비를 줄이고 어류로 전환하는 게 무리한 우주탐사 예산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때 대체에너지로 각광받으며 수많은 옥수수들을 소비시켰던 바이오 에탄올과 기후변화의 주원인이라 지목된 가축분뇨 등을 줄이는 노력들도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에겐 고기섭취를 통한 문화소비를 포기하고, 채식주의자가 되라고 강제할 수 있는가? 그리고, 농어업인에게 기존 고소득 작물과 고부가가치 시장을 포기하라고 강요할 수 있는가?


글로벌 기업과 각국 정부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농어업기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각종 지원과 투자를 아낌없이 하고 있다.

특히, 미국 주도의 생명기술(BT)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하나같이 진입장벽이 높은 첨단기술들이기에 국내 대기업도 따라잡는데 천문학적인 연구비가 필요해 마냥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실정이다.


다행히도 최근 반가운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농어업과 세계일류 정보통신기술(ICT)를 접목시킨 국내 유일 농어업ICT 특화 육성기관인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가 설립되었다. 이를 통해 젊은 기술기반 신생기업들이 내수시장을 뛰어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할 준비를 하고 있다.

결국 미래 먹거리 산업을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상대로 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농어업전문인력 양성부터 장비 제조 및 유통까지 글로벌 농어업플랫폼을 지향하는 한국의 자랑스런 농어업벤처들에게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