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농산물종합가공센터’ 농업인 소규모 창업

상품 개발- 판로 개척 등 지원… 매출 늘어 농가 호응 커

 

농업인들의 농외소득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이 지원하고 있는 농산물 종합가공센터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수요가 늘고 있는 가공분야의 농외소득 활동을 지원하고 농업인의 가공 역량을 높이기 위해 2010년부터 시- 군 농업기술센터에 농산물종합가공센터 22개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안정적인 창업을 원하는 농업인은 집중 교육과 시제품 개발, 생산 활동 지원 등 실질적인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신규 창업자 육성, 상품 개발,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해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장수군 농업기술센터는 2010년부터 교육을 받은 수료생 32명이 출자해 설립한 ‘장수드림협동조합법인’은 사과, 오미자 등 지역 농특산물을 가공·판매해 1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또한, 강화군 농업기술센터는 ‘농가의 부엌관’이라는 이름으로 유명 백화점 행사에 참여하는 등 판로 개척과 홍보로 하반기 평균 매출액이 상반기 대비 61.7% 늘었다.


함양군 농업기술센터는 가공업체 협의체를 구성하고 해마다 각종 행사에 참여해 많은 납품 계약을 체결한 결과, 이번 국제외식산업 식자재박람회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하은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