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달오르는 수박 ‘씨앗시장’

아시아종묘, 저온기 생육 강력한 품종 강력 추천!

촉성재배용 국민꿀수박농가에 인기

내년 34월 출하 목표로 씨앗 선택해야

 

단경기인 3~4월 조기 출하를 겨냥한 수박 종자 시장이 추석을 지나며 가동되고 있다. 또 내년 5월초부터 출하를 목적으로 2기작 수박 파종기를 2개월 앞두고 벌써부터 종자업체간 물밑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내년 수박시장은 여전히 타원형계가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올해 돌풍을 일으킨 아시아종묘의 속이 노란 망고수박(슈퍼골드)등 이색 컬러 수박 바람이 내년에도 수그러들지 않고 다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 만생종으로는 원형계 수박의 약진이 예상되고 있다. 아시아종묘의 수박 주력 품종들이다.

 

 

플러스허니큐 수박= 타원형계의 식감이 좋은 고당도 품종이다. 수박 단경기인 3~4월 출하를 목표로 한 촉성재배, 4~5월 출하를 위한 반촉성 재배에 적합한 품종이다. 따라서 저온에서도 생육이 왕성하다. 또 암꽃 발생이 양호하며 착과력이 뛰어난 장점을 갖고 있다. 이로 인해 균일도가 높으며 품질 또한 매우 뛰어난 고품질계 꿀 수박으로 정평이 나 있다. 다만 지나친 저온에서 재배하면 착과가 불량하고 비대 생장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신설강102 수박= 저온기 재배가 가능한 타원형계 품종이다. 높은 당도로 인한 달콤함이 입안에 한동안 이어지는 저온기 최고의 고품질계 수박의 대명사다. 수박 단경기인 3월말 ~ 4월 중하순 출하와 4월 하순~5월 상순 출하를 겨냥한 반촉성 재배에 알맞은 품종이다. 이 같은 품종 특성상 저온에서도 화분 발생이 우수하고 착과가 잘 된다. 또 비대력이 왕성해 대과 생산에 유리한 장점이 있다. 초세가 끝까지 지속되고 육질이 치밀하여 맛이 매우 뛰어나다. 그러나 지나친 저온에서는 착과가 불량하고 비대 생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촉성재배때는 가온을 하거나 보온자재를 이용하여 재배해야 한다.

    

 

국민꿀 수박= 올해 시장에 첫선을 보이는 중과종의 단파원형계 품종이다. 12월말경에 파종하여 수박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는 5월에 출하하는 반촉성 재배에 적합한 품종으로 개발됐다. 과형이 매우 균일하며 과피가 두껍고 광택이 나 외관이 수려하다. 당도가 높고 육질이 치밀하여 아삭거리는 식감이 있어 맛이 매우 뛰어나 소비자가 즐겨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과형이 안정되어 기형과 발생이 적어 상품성 뛰어나 상인들로부터도 큰 호감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태자 수박= 단타원형으로 외관이 수려한 대과종 품종이다. 수박 최 성수기인 6~7월 시장을 겨냥, 2월 중순에서 3월 중하순에 파종하여 터널 재배에 적합한 품종이다. 육질은 섬유질이 적고 치밀하여 아삭거리며 당도가 높아 맛이 좋은 고품질계 수박이다. 배꼽이 작아 열과와 꼭지 함몰이 거의 없어 상품성이 매우 뛰어나 전문 재배 농가와 상인들이 선호하는 품종인다. 또 과피는 얇지만 강하여 수송성도 뛰어나다. 특히 온기와 우기에 강한 터널 및 노지배의 최강자로 꼽힌다.

 

넘버원 꿀수박= 상인들이 중생계 최고의 수박으로 꼽은 시장성 탁월한 품종이다. 2월 중순에서 3월 초순에 파종하여 터널 재배하거나 4월 중순에 파종하여 6월 하순~8월 상순에 출하하는 비가림 재배에 적합한 중생종 수박이다. 배꼽이 작아 열과와 공동과 발생이 적다. 초기 초세가 약간 강하며 모양이 수려하고 중량이 많이 나가 상인과 농가 모두 선호하는 품종이다. 육질이 아삭아삭하고 당도가 높아 소비자들에게도 인기 만점 수박이다. 지나친 밀식재배나 질소질 과다 시비는 착과 불량 및 열과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기획팀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국마사회, 경마 '축발기금' 620억 원 출연!
지난 19일 과천에 위치한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에서 축산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렸다. 코로나19 여파를 이겨내고 경영 정상화를 이룬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경마 등 사업을 통해 총 620억 원의 특별적립금을 출연했고, 이번 전달식을 통해 축산발전기금사무국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 행사에는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 축산발전기금 조명관 사무국장을 비롯해 한국농축산연합회 이승호 회장 및 축산발전기금의 출연을 환영하는 농축산단체 및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축발기금은 축산법에 근거해 출연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운영기금으로,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 축산기술 보급 등 국내 축산업 발전을 위해 활용된다. 축발기금의 재원은 정부의 보조금 및 출연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자체 수익금 등이다. 이중 한국마사회의 납입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경마 사업 등을 통한 이익잉여금의 70%를 매년 축발기금으로 납입하며 기금이 설치된 1974년부터 올해까지 총 3조 2천억원 이상의 기금을 납부해 왔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축발기금 전달식에서 “2023년에는 공휴일 이벤트 경마시행 등을 통한 경마 저변 확대와 자산 효율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