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환절기 일교차, 가축 면역력의 적! 가축 건강관리에 신경

품질 좋은 사료와 깨끗한 물 충분히...축사 환경 청결‧적정 온도 유지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일교차가 큰 환절기가 다가옴에 따라 가축 건강관리에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여름철 고온다습한 기후와 긴 장마, 태풍 등으로 지치고 허약해진 가축은 낮과 밤의 일교차가 갑자기 커지면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떨어지고 호흡기와 소화기 관련 질병에 걸리기 쉽다. 환절기 가축 관리는 품질 좋은 사료와 깨끗한 물을 충분히 마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축사 내‧외부 환경을 항상 청결하게 하는 것이 기본이다.

 

갓 태어난 한우 송아지는 초유를 충분히 먹이고 바람막이와 적정 온도 25도로 보온 관리하여 호흡기 질병과 설사병을 예방한다. 한우 번식우는 아침, 저녁으로 발정을 관찰해 알맞은 시기에 수정하여 여름철 낮아졌던 번식률을 향상시켜야 한다. 축사는 1주일에 한 번 이상 정기적으로 소독하고 외부 해충을 퇴치한다.

 

젖소는 환절기에는 유방염 발생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위생적이고 규칙적인 착유관리가 필요하며 축사 바닥은 건조하게 유지한다. 송아지를 낳고 우유생산량이 늘어난 젖소는 충분한 영양소가 함유된 에너지 사료를 먹이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해 빨리 회복할 수 있게 한다.

 

돼지는 호흡기 질환에 약한 돼지는 배게 기르기(밀사) 하지 않도록 하고 내부 가스 발생량과 바깥 공기 온도를 고려한 환기로 질병을 예방해야 한다. 돼지는 성장단계별로 적정 사육온도가 크게 다르다. 특히 젖 뗀 새끼돼지는 일교차가 크면 소화 능력이 낮아져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정 온도 유지에 신경 쓴다.

 

어미돼지의 건강은 수태율과 낳는 새끼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낮에 환기를 시키고 밤에는 찬바람이 들어오지 않게 한다. 돈사 안에 습도가 높으면 공기 중 세균이 많아지고 습도가 낮으면 돼지의 기도가 건조해져 질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적정 습도인 50∼70%를 유지한다.

 

닭은 닭장 안 온도가 급격하게 낮아지면 1일 체중 증가량, 산란율 등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차가운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고 열풍기를 미리 점검한 뒤 적정 온도 1주령(31〜35℃), 2주령(27~30℃), 3주령(23~26℃), 4주령 이후(20~21℃) 이하로 낮아지면 바로 가동한다.

 

창이 없는 무창식 닭장은 암모니아를 비롯한 유해가스와 배설물, 먼지 매개 병원체 등으로 질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절기에도 최소한의 환기가 필요하다. 닭장 안 습도는 50∼60%로 유지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 “환절기 일교차가 심하면 가축의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축사 보온과 환기에 신경 쓰는 등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