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농촌진흥청, 농작업 편이장비 수리 현장 지원

6월 충남 금산, 9월 전남 영광서…안전 관리 교육도 함께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이 노후한 농작업 편이장비 수리를 위한 현장 지원에 나선다.

이번 현장 지원은 농작업 편이장비 보급 시범 마을을 대상으로 상반기와 하반기에 두 차례 실시한다. 상반기에는 6월 12일 충남 금산군 군북면, 하반기에는 9월 25일 전남 영광군 군서면에서 각각 진행한다.

현장에서는 동력운반차 등 노후한 농작업 편이장비의 정비와 점검을 비롯해 이동성 편이장비 반사판(등화장치) 부착과 농작업 안전관리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특히, 이번 시범 현장 지원을 통해 앞으로 도 농업기술원이나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지역 내 시범 마을을 대상으로 현장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2008년부터 농작업 편이장비 보급 지원 사업을 통해 지난해까지 전국 837개 마을에 4만 2,000대의 편이장비를 보급했으며, 올해도 185개 마을에 1만여 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까지 지원 사업을 추진한 결과, 편이장비 도입 전과 비교해 농작업 부담률이 45.1%, 연간 농작업 시간은 161.9시간이 각각 줄었다. 인건비는 농가당 124만 1,000원이 절감돼 경제적으로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농업과학원 기술지원팀 한길수 연구사는 “사업 초기에 보급한 농작업 편이장비가 조금씩 노후화되면서 앞으로 안전사고 예방과 원활한 사용을 위해 현장 정비와 점검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