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APVS 조직위원회 “아프리카돼지열병 위기극복 전문가 심포지엄”

서울에서 국내 참여자 중심으로 ASF 전문가 교육 및 현안 해결방안 모색

최근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ASF(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상황에서, 생산자단체의 세계적 축산박람회인 미국 ‘World Pig Expo’는 돼지가 직접 출품되어 노출되는 위험성을 고려해 전격 취소가 결정되었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ASF(아프리카돼지열병)이 사람을 매개로 직접 전파되었다고 보고된 사례가 단 한차례도 없고, 돼지질병을 다루는 전문가집단의 학술대회인 미국의 AASV(American Association of Swine Veterinarians) 학회는 지난 3월에, 유럽의 ESPHM(European Symposium of Porcine Health Management)은 지난 5월에 네덜란드에서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으며, 대회기간 중 ASF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표와 논의가 진행되었다.

APVS 2019도 전문가 중심의 학술대회로 질병을 국내로 유입하는 위험요소가 아니라, 학계, 현장 및 관의 전문가들이 모여 ASF 대응을 위한 지식교류와 토론의 장이 될 것이다.

그러나, APVS 2019 조직위원회는 최근 더욱 확산되는 아시아지역의 ASF 발생 상황에 대한 한돈 생산농가들이 느끼는 불안에 공감하고, 0.001% 빈틈도 차단해야 한다는 정부의 ASF 차단에 대한 의지를 지지하여 학회 운영방향을 수정하기로 결정하였다.

 

조직위는 ASF 발생국에서의 행사 현장 참여를 전면 금지하여 발생국 참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비발생국도 발표자 및 각국 대표단의 사전등록으로 한정할 예정이다.

 

특히 학회내용에 있어서도 ASF 위기에 빠진 아시아 양돈산업에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위기 극복을 위한 전문가 초청 심포지엄” 형태로 전환해, 세계적인 전문가들과 집중적인 현안 해결을 위한 토론을 서울에서 진행할 것이다.

이를 위해 이미 완료된 등록 사항을 재검토하여 관련 사항을 안내할 예정이며, 추후 해외 참가자의 철저한 방역 절차를 위해서 사전등록만 허용하고 현장등록은 진행하지 않을 것이다.

학회에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ASF 발생국의 경우에는, 추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ASF 문제를 최대한 극복하고 확산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APVS 2019 조직위원회는 한국양돈수의사회와 함께 한돈농가가 직면한 ASF 위기를 차단, 극복하는데 적극 나설 것이며 함께한다는 계획이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