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품목별 ‘자조금’ 잘 쓰여지고 있나?.....② ‘한돈자조금’ 성과와 향후과제?

‘한돈’ 소비촉진 기여... 10개 소비자단체와 긴밀한 활동 펼쳐

전국 한돈전산시스템 ‘한돈팜스’ 운영으로 자발적 수급조절

각지 1000여개 음식점 외 대형마트 등 확대로 한돈의 신뢰도

예방접종의 과학적 효과 검증 및 농가부담 절감

 

◈‘돼지독감’ 부정적 인식 해소

한돈자조금 사업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까지 수많은 위험이 있었으나 그럴 때마다 한돈 농가는 모두가 하나되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였다.

2009년 4월 미국과 멕시코 일대에서 발생한 ‘신종 인플루엔자 A(H1N1)’가 ‘돼지 독감’이라고 국내 언론에 소개 되자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대한한돈협회와 긴급 위기 대응 체제를 갖추고 언론사에 협조 요청공문 발송, 긴급 기자간담회, 대국민 신문광고 집행 등의 대응을 신속하게 진행하였다. 이를통해 최초 돼지 독감이라 불리던 병명을 ‘멕시코 인플루엔자’, ‘북미 인플루엔자’를 거쳐 ‘신종 인플루엔자’로 변경하며 한돈 산업 전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해 나갔다.

◈한돈 나눔활동

한돈자조금은 사업 초기부터 국민과 함께 소통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10년간 지속적인 한돈나눔행사를 통해 30억 이상 후원하는 등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하게 전개해왔다.

올해도 설 명절을 맞이하여 서울역 쪽방촌에 방문하여 소외이웃에게 한돈으로 만들어진 음식을 나누는 한편 한돈 60톤을 연내 기증하며 한돈 나눔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돼지열병 백신 검증 연구

돼지열병 2회 접종 프로그램은 돼지열병이 창궐하여 농장 내 바이러스가 있다는 전제하에 개발되었던 시스템으로 2009년 이후 돼지열병이 발생하지 않아 비육돈의 돼지열병 백신 프로그램 간소화 요구가 농가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이에 돼지열병박멸위원회는 한돈자조금사업으로 자체적인 돼지열병 백신 실험을 실시해 1회만 접종해도 충분한 항체가 형성됨을 과학적으로 증명함으로써 돼지열병 예방접종 간소화의 근거를 마련했다. 이에 지난 2013년 돼지열병 방역실시요령 개정을 통해 백신접종 40일령과 60일령 각각 2회 접종하던 돼지열병 백신을 55~75일령 1회만 접종하도록 변경, 국가적 재원 절감과 농가 부담 절감의 성과를 거뒀다.

 

◈한돈전산시스템 ‘한돈팜스’ 운영

현재 전국 농가 중 15%만 전산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농가마저도 6개 이상의 전산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각 프로그램마다 기준이 달라 정확한 생산성 분석 및 비교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한돈농가용 전산프로그램인 ‘한돈팜스’를 개발은 기존에 6개로 분산된 프로그램을 국제 기준에 맞는 표준 프로그램의 사용을 유도하여 출하두수 예측, 가격 예측, 농가 생산성 분석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농가 생산성 향상 및 한돈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초를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전산이 생소하거나 정보 입력이 쉽지 않은 농가의 대행 관리도 가능한 반면 사용자의 희망에 따라 정보 공개 수준을 조절, 비밀 유지가 가능하게 그 실효성을 높였다.

앞으로 농가들의 ‘한돈팜스’이용이 확대될 경우 정확한 출하두수 예측이 가능해져 수급조절을 위한 실질적인 대응책 마련이 가능하며, 정부의 수급 관련 정책 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지난 10년간 한돈 농가의 관심과 노력으로 한돈자조금 사업은 정착 단계에 진입하였다. 하지만 한돈 농가 및 산업을 둘러싼 대외 환경은 FTA 체결 확대 추세, 세계 축산 강대국과의 본격적인 경쟁 등으로 밝지만은 않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한돈자조금은 본래의 취지에 따라 한돈의 경쟁력 강화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다. 기획팀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