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전국 농축협 조합장선거 ‘후끈후끈’

전국 1,113개 농축협 조합장 출사표 던진 후보자 총 2,925명…
무투표 당선 146명‧ 現 조합장 출마자 907명‧평균경쟁률 2.9대 1
농식품부‧농협중앙회 전국 조합장선거 ‘공정 선거문화’ 정착에 총력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전국동시 조합장선거(3‧13)를 앞두고 3월 5일(화) 정부 세종청사에서 농협중앙회와 함께 공명선거 추진단 점검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국동시 조합장선거와 관련하여 그동안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2월 28일부터 각 후보자들의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른 대책 등을 논의하였다.

 

이번 전국동시 조합장선거는 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2월 28일부터 3월 12일까지 13일 간의 선거운동기간을 거쳐, 3월 13일(수) 선거를 끝으로 최종 마무리 된다.

선거대상 1,113개 농축협 조합(보궐선거 제외)에 출사표를 던진 조합장 후보자는 총 2,925명으로, 이중 무투표 당선은 146명이며 이를 제외한 경선대상 967개 조합 평균 경쟁률은 2.9대 1이다.

 

후보자들의 연령은 60대 이상이 56.7%로 41세부터 80세까지 분포되어 있으며, 현직 조합장으로 다시 조합장 후보자로 출마한 자는 907명이다.

농식품부는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금주부터 선거일 전일까지 금품수수 등 공공단체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이하 “위탁선거법”) 위반행위 예방을 위해 농협중앙회와 함께 지속적 공명선거 홍보를 할 계획이다.

 

조합장 후보자 등에 대한 공명선거 준수 촉구 SMS 발송, 공명선거 당부 마을이장 안내방송 추진, 전통시장 캠페인 실시 등 선거 주체를 대상으로 하는 홍보를 중점 실시한다.

농식품부는 금번 동시조합장 선거 이후 선거과정과 결과를 평가하여 제도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할 계획이다.

 

먼저, 과도한 선거운동 제한 등 현행 위탁선거법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국회, 선관위 등과 협의하여 조속히 제도 개선을 추진 할 예정이다.

전국동시 조합장선거에 적용되는 위탁선거법은 2015년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 이후 조합장선거 관련 개정안이 지속 발의되었으나, 아직까지 개정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선거과정에서 불거진 일선 조합의 각종 비위행위 예방을 위해 농업협동조합법관련 규정 등을 정비하여 조합에 대한 지도․감독도 보다 강화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전국동시 조합장선거가 우리 농업농촌 발전에 밑거름이 되고 조합의 바른 선거문화 정착에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후보자, 조합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절실하다”며, “조합원들이 혈연이나 지연에 얽매이지 않고,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 그리고 능력을 면밀히 살펴보고 조합의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진정한 후보자가 누구인지 올바른 선택을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관련태그

#조합장선거  #농축협  #선관위


포토뉴스 파노라마




귀농 메뉴얼‧노하우 전수 '서정귀농대학' 이목집중
서정대학교는2월23일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 주관으로 제10기 서정귀농대학교 과정 입학식을 열었다. 서정귀농대학교는 귀농에 대한 올바른 접근 방법과 귀농 후 농업경영체로써 농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특히 이 과정은 국내 최고의 농업경영체의 경영자와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채널 등의 구매 담당자,농업기술센터 작목담당자 등 현장전문가를 강사로 구성해 현장중심의 강의는 물론 교육생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정귀농대학교 과정장인 정재익 교수는 “귀농후 농업경영체의CEO로써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모듈 제작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귀농지역과 품목선택 과목을 강의한 김대수 아이콘마케팅연구소 대표는 “제1기 귀농교육부터 강의하고 있지만 이번 기수만큼 농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넘치는 기수는 처음”이라며 “귀농 초보자들이 지속가능하고안정된 귀농교육이 될 수 있도록 귀농 노하우와메뉴얼을 차곡차곡 풀어줄 참이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서정귀농대학교 제10기 교육은11주 동안3회의 현장워크숍과120시간의 집합교육을 이수하고 오는5월4일 수료식을 가질 예정이다. 박시경 ken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