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우리 쌀 가공식품 특별전시회’

박주현 의원, ‘우리 쌀 가공식품 특별전시회’ 개최...‘우리 쌀 소비촉진 알리미’로 나선다
11월 29일, 30일 양일, 국회의원회관 2층 로비에서 300여 쌀 가공식품 전시 및 시식
식습관 변화에 따른 쌀소비감소,.. 쌀 공급억제보다 ‘국민건강’ 위해 쌀소비촉진

국민 식습관 변화에 따라 1인당 쌀 소비량은 지난 1970년 136.4㎏에서 2017년 61.8㎏으로 약 55%가 급감하면서, 정부양곡 보관비용도 2017년 5,000억 원에 달하고 있다. 정부는 쌀 공급 제한정책을 펼쳐왔으나, 국민건강과 논의 생태적 가치보존을 위해 쌀 소비 촉진으로 농정 방향 변경의 필요성이 주장됐다.

 

민주평화당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주현 의원(농해수위)은 서구식 식습관으로 인해 쌀 소비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고, 그로 인해 쌀 재고량 증가로 보관비용 증가 및 농가소득 감소문제를 해결하고, 특히 국민건강을 위해서 수입밀 대신 쌀을 사용하도록 하는 쌀 소비 촉진의 일환으로 다양한 쌀 가공식품을 시식할 수 있는 ‘우리 쌀 가공식품 특별전시회’를 11월 29일과 30일 이틀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국회 의원회관 2층 로비에서 개최한다.

 

박주현 의원은 농식품부 이개호 장관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상임위 결산 등 매번 상임위 회의 시마다 쌀 공급조절이 아닌, 쌀 소비촉진을 통한 국민건강 보호, 논의 생태적 가치보존, 농가소득 안정과 쌀 보관비용 절감의 필요성 등에 대하여 지속해서 주장해 왔다.

 

더욱 박 의원은 쌀 빵, 쌀국수, 쌀라면, 쌀 술로 구성되는 ‘쌀 4종 세트’를 주장하여, 쌀 소비촉진을 위한 농정의 방향을 제시하면서, 쌀 가공식품 발전을 위한 정부의 연구개발과 유통지원 등을 위하여 예산 및 법·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쌀 4종 세트’ 중 핵심인 쌀 술을 시작으로 현실적인 정책을 이끌어내기 위해 박 의원은 지난 9일 주세법 일부 개정안을 발의했다. 제안설명에서 쌀을 사용한 맥주, 소주 등의 주세(100분의 72)를 탁주 수준(100분의 5)으로 감면하자는 것이다.

농식품부도 2003년부터 쌀 소비 대책으로 쌀 소비 활성화 홍보 사업 추진과 쌀 가공산업 육성을 위한 원료의 안정적 공급, 쌀 가공식품 판매망 확충 등의 노력을 했으며, 쌀 식품 가공을 위한 쌀 소비량이 2015년 575,460톤에서 2017년 707,703톤으로 약 48,834톤(7.4%)이 증가했다.

 

박주현 의원은 “정부는 쌀 관련 농정에 있어서 쌀 공급 억제가 아닌, 쌀 소비 확대라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쌀 소비촉진을 통해 국민건강, 논의 생태적 보존, 농가소득 양극화 해소의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배가 아파서 약국에 가면 당분간 밀가루 음식을 먹지 말라고 한다. 국민건강을 위해서라도 수입 밀가루를 쌀가루로 대체하기 위해 쌀 빵, 쌀국수, 쌀라면 등에 대해 쌀가루에 대한 가격 보전을 해줄 필요가 있다.

 

일본에서도 밀의 10%를 쌀로 대체하자는 R10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대적으로 쌀 소비촉진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국회 농해수위 위원들과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라승용 농촌진흥청장, aT 사장, 농협 임원들이 참석한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장과 임원진, 협회 관계자들이 함께한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