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동물용의약품 수출, 만리장성 넘을 교두보 마련

검역본부, 동물용의약품 한중 국제심포지엄 및 중국수의약품 감찰소 협약키로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와 한국동물약품협회(회장 곽형근)는 지난 11월19일부터 22일까지 동물용의약품의 인허가 기관인 중국수의약품감찰소장과 중국 수약협회장 등 관계관 5명을 초청하여 양국 동물약품산업발전을 위한 간담회 및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방문은 그 동안 정부차원에서 한중간의 교류협력을 위해 노력한 결과이며, 중국 동물약품 인허가를 담당하는 기관의 소장이 한국을 방문한 것은 처음 있는 일로 매우 이례적이다.

검역본부는 중국 수의약품감찰소와 양국의 동물약품 산업발전 협력방안 도출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으며, 중국관계자들에게 검역본부의 동물약품 품질검사 실험실 등을 소개했다. 또한, 검역본부장은 양국 동물약품산업의 도약을 위해서는 양 기관의 기술교류와 협력이 중요함을 피력하였고, 중국 수의약품감찰소장도 이에 동의하면서 품질관리제도․정보 교류, 전문가파견, 공동연구 및 정기심포지엄 개최 등 조속한 시일 내에 MOU 체결에 합의했다.

 

중국측 관계관은 동물약품 제조기업(한동, 우진비앤지, 동방)을 현장 방문하고, 우리나라의 자체 품질관리체계 및 생산하고 있는 제품의 종류 등에 대한 관심을 표명했다.

마지막 날 개최된 국제심포지엄에서는 중국 수약협회장이 중국 동물약품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추진방향 등을 발표하고 수의약품감찰소에서도 동물약품 인허가 체계, 심사방법, 인허가 및 심사 절차 등을 소개했다.

 

중국의 동물약품시장에서 시급하게 요구되는 분야(애완동물, 어류, 진단제품)의 제품수출이 필요하며, 중국도 2015년부터 제조시설 GMP도입 등 고품질의 제품생산을 위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100명 이상의 동물약품산업체 관계자가 참석하여 중국 수출을 위한 인허가 등에 관한 많은 질의·응답이 진행되었다.

 

검역본부 관계자(동물약품관리과장 강환구)는 금번 중국측 고위 인사 방문을 계기로 중국에서 국내 제품의 수출 인허가 진행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향후 검역본부와 수의약품감찰소간의 MOU 체결을 통해 국내 제품의 중국 수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