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대한민국 최고 ‘과일大賞’ 배 선발

한국과수농협연합회, 충청남도 아산시 정순정氏의 ‘배’ 선정
2018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대표과일 선발대회

2018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대표과일선발대회에서 충청남도 아산시 정순정 (만58세)씨가 영예의 大賞 수상자로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주관하는 2018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대표과일선발대회에서 충청남도 아산시 정순정씨가 출품한 ‘배’를 농식품부장관상 大賞에, 각 품목별 최우수상에, ‘사과’부문 이명희(충북 보은군), ‘배’부문 이종학 (충남 천안시), ‘단감’부문 노왕현(경남 창녕군)이 선정됐다.

또, ‘감귤’부문은 현승구(제주 서귀포시), ‘포도’부문 지봉옥(전북 남원시), ‘복숭아’부문 강보성(경기 이천시), ‘참다래’부문 신현열(경남 진주시),‘밤’부문 윤익원(충남 청양군), ‘호두’부문 이영인(경북 김천시), ‘떫은감’부문 하일규(경남 산청군) ‘대추’부문 전형선(충북 보은군)씨로 총 11명이 선정되었다.

 

대표과일선발대회는 大賞 1점과 과종별 최우수상 11점(장관상), 우수상 11점(농촌진흥청장상 7, 산림청장상 4), 장려상 10점(국립농산물품질관원장상 7, 국립산림과학원장상 3), 특별상 6점(한국과수농협연합회장상 6)으로 총 39점을 선발하였으며, 총 상금 5천4백만원으로 대상 5백만원, 최우수상 2백만 원, 우수상·장려상·특별상 1백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대상을 수상한 정순정씨는 25년간 3ha의 면적에 ‘배’농사에 종사하면서 연간 125톤의 배를 생산하여 1억여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정순정씨는 품질 좋은 과일을 생산하기 위해 전국을 다니며,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는 등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이렇게 습득한 기술을 본인은 물론 인근 농가에도 적극적으로 전파하는 등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충남 중부지역의 지형과 기후를 잘 파악해 ‘배’재배에 적용하고 과수재배전문가의 영농기술을 철저히 수강하고 실천하였다.

특히, 정순정씨는 볏짚과 지렁이를 활용한 친환경 토양관리로 토양도 살리고 맛있는 과실을 생산하는데 전력을 다해 품질을 향상하는데 남다른 노력을 하였다. 또한, 관수시설 방풍망 시설, 지주시설 등을 활용한 과학영농을 실천하고 GAP 및 저탄소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대표과일선발대회는 과일산업대전을 개최하면서 과종별, 품종별 다양한 과일류의 품질을 소비자의 선호기준에 맞게 평가하여 국산과일 소비 활성화로 과수산업 육성 및 농가경영안정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2011년부터 매년 실시하여 금년이 8회째가 된다.

대표과일선발대회는 각 시도별 일반과수 7과종(사과·배·단감·감귤·포도·복숭아·참다래) 92점, 산림과수 4과종(밤, 호두, 떫은감, 대추) 15점으로 총 107점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하였다.

 

추천 농가 심사는 공정성·객관성·전문성 확보를 위해 외부전문가(기관) 및 소비자평가단 등을 통한 과원심사(20%), 계측심사(20%), 외관심사(60%)로 평가를 종합하여 선발하며, 출품확인서·출품자 서약서 제출 의무화 등으로 부정수상을 사전에 예방했다.

 

과원심사는 지형, 시설, 생산능력, 안전성 심사 등으로 평가하며 심사지표에 따라 관할 관련 공무원, 농협 및 산림조합 지도원 등 2명으로 구성하여 과원 현지 심사를 하였고, 계측심사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험연구소(일반과수) 및 국립산림과학원(산림과수)에서 품목별 샘플 과실 중 무작위 5~20개를 선택하여 3회 이상 측정 평균값을 과종별 심사표 (당도, 산도, 경도, 과중, 과육비율, 과피두께 등) 에 따라 심사했다.

 

외관심사는 소비자의 선호기준 (정형과, 색택, 균일도, 식미)에 맞게 외부 전문가 (관련기관·단체, 유통업체 과일 전문 바이어 등) 및 소비자평가단 등을 통한 평가를 진행했다.

이번에 선정된 대표과일선발대회에 대한 시상식은 11월16일 개막식날 수여하고, 수상과일은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 2전시장 10A홀에서 11월 16일(금)~11월 18일(일)까지 개최되는 2018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행사장에서 만날 볼 수 있다. 강성수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