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절체절명 화훼산업, 의무자조금 큰 역할 기대”

절화의무자조금 준비위, 전국 절화농업인들과 함께 전환 진행
빠르면 연내 대의원 구성…내년부터 사업 시작 희망

“지난해 12월 출발한 절화 의무자조금을 향한 장도가 어느덧 8부 능선을 넘고 있습니다. 빠르면 올해 안에 대의원회를 구성하고 내년 초에는 본격적인 사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난 10월 31일 대전에서 열린 절화 의무자조금 준비위원회(공동위원장 구본대 사단법인 한국절화협회 회장, 강성해 한국화훼농협 조합장)는 의무자조금을 위한 일정 보고를 하며 조심스럽게 전망을 했다. 회의에 참석한 준비위원들은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고 전국의 절화농업인들과 마무리를 잘 하자고 다짐했다.

절화 의무자조금 준비위원회는 지난해 12월 농림축산식품부에 절화의무자조금 설치계획서를 제출하고 올해 11월까지 전국 절화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의무자조금 홍보 교육 사업을 진행했다. 준비위원회는 경기도부터 부산까지 주요 절화주산지를 방문해 현장 농업인들과 머리를 맞대고 위기의 화훼산업을 살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구본대 위원장은 “지역의 농업인들도 작금의 위기 상황에서 현실적인 대안은 자조금 밖에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강성해 위원장은 “절화 의무자조금이 밀알이 되어 기울어가는 화훼산업을 살리고 발전시키자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준비위원회는 11월까지 지역 교육과 홍보를 마치고 빠르면 연내에 대의원 구성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

 

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전국 모든 절화농업인들이 절화의무자조금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지 못한 만큼 한 곳이라도 더 방문해 교육을 진행할 것”이라며 “의무자조금의 특성상 농가 동의가 중요한 만큼 한 분이라 더 만나서 현황과 절화산업의 미래를 함께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준비위원회 계획대로 올해 안에 대의원 구성이 완료되면 빠르면 내년 초부터는 절화의무자조금 사업이 가능하다.

현재 절화 의무자조금 조성 기준에 따라 약 20억 원 정도에서 출발할 것으로 보이며 필요할 경우 예산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 대의원 총회 후 절화 의무자조금 관리위원회가 구성되면 본격적으로 절화 소비 촉진, 홍보, 꽃 문화 개선 등의 사업을 진행해 절화농가의 소득증진은 물론 대한민국 화훼문화의 틀을 다시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구본대 위원장은 “아직 정식으로 절화 의무자조금이 출발하지는 않았지만 준비위원회와 전국 절화농업인들 함께 의무자조금이 완성될 때 까지 최선을 다 한다면 뜻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성해 위원장은 “현재는 절화 의무자조금을 위해 혼신을 다 하고 있지만 자조금이 됐다고 저절로 우리 농업인들의 소득이 올라가고 문화가 발전하는 것은 아닌 만큼 지금부터가 새로운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벚꽃 언제필까?...전국 휴양림 벚꽃 개화시기 소개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9일 벚꽃 개화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 벚꽃 명소를 소개했다.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 도회지를 벗어난 교외에 있어 상춘객으로 붐비는 관광지와 달리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충남 서천의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과 충남 서산의 용현자연휴양림은 대표적인 벚꽃 성지이다. ‘벚꽃 비’를 맞으며 맛보는 야영의 즐거움은 일상의 시름을 씻어내기에 충분하다. 경북 영덕 칠보산자연휴양림과 전남 순천 낙안민속휴양림은 진입로부터 늘어선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며 휴양객을 맞이한다.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연분홍 벚꽃과 노란 개나리가 함께 펴 봄 분위기를 돋우고, 강원 원주의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시원한 계곡 주변으로 핀 산벚꽃이 이색적이다. 이 밖에 용화산, 운장산, 유명산, 지리산, 황정산자연휴양림 등도 벚꽃 명소이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이나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숲나들e’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자연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이 고즈넉한 숲속에서 휴식하며 일상으로 돌아갈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연간 산불의 50% 이상이 건조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