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감귤' 농민과 함께 새로운 농정혁신 뭘 담았을까?

2015.08.06 18:04:48

제주道, 감귤혁신 5개년 추진계획 발표---4개분야 8대 핵심과제 73개 사업

제주, 감귤혁신 5개년 추진계획 발표

제주감귤, 농민과 함께 새로운 성장 50’ 다짐

4개분야 8대 핵심과제, 73개 사업 6천억원 투자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5월 감귤구조혁신 방침 발표이후,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여(80) 기간 동안 마을단위 농가설명회와 농업인단체, 감귤전문가 등과 제주감귤의 위기극복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와 수렴과정을 거쳐, 감귤혁신 5개년 세부실천 추진계획을 마련해 최근 발표하였다.

감귤주산지 마을 중심으로 총 80여회에 걸쳐 4,5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농가설명회에서 수렴된 건의사항 300여건을 적극 반영하는 등 감귤농가, 생산자단체 및 유통인 등과의 소통과 의견수렴을 통해 최대한 공감할 수 있는 정책발굴과 실행가능성 확보에 주안점을 두었다. 농가들의 작은 의견도 소홀하지 않고 정책에 반영한 점이 이 번 계획의 특징이다.

추진방향은 앞으로 5개년 동안 4개분야 8개과제 73개사업을 연차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감귤혁신 5개년 계획에 이어서 2035년까지 혁신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실행계획의 핵심은 감귤농가, 생산자단체, 유통인, 행정이 같은 목표를 향해 다함께 힘을 모으는 同心同德의 자세로 제주감귤의 체질개선 작업을 통해 수입산 및 국내과일과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는데 있다.

이번 계획은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고, 앞으로 2035년까지 4회에 걸쳐 매 5년마다 구조조정을 해나갈 장기비전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각 분야별로 보면, 정책분야는 행정기관 주도의 정책과 지원에서 생산자단체 자구 노력을 유도하기 위한 역할분담과 조직화를 중점 추진한다. 생산분야는 소비시장 규모에 맞게 적정생산하고 영세소농고령농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별도 예산배정 등 여건을 조성해 나간다.

 

유통분야는 조직별 경쟁구도에서 소규모 선과장 통합과 거점APC계통출하 확대로 시장교섭력을 강화해 나간다. 홍보와 마케팅분야는 단순홍보를 지양하고 기획 이벤트를 통한 소비확대와 연합마케팅사업단 중심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

정책분야에서 감귤산업 조직화 등 자생력 확보를 위해 체계적·객관적인 감귤정책 수립과 생산자단체 주도 생산유통을 위하여 의무자조금 조성, 지역선도농가 육성, ·감협 전문지도사 육성배치, 노지감귤 적정생산량 및 방안에 대한 연구 등 16개사업에 567억여원을 투입한다.

감귤산업 기관단체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감귤산업 주체별 분산된 역량을 결집하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기 위하여 생산자단체 중심 감귤대책 추진 등 3개사업을 추진한다.

생반분야에서는 생산 구조조정을 통한 과잉공급 구조 개선과 맛있는 명품감귤 생산을 위해 표준과원, 성목이식, 품종갱신 등 고품질향상시책, 폐원, 작형전환, 부적지 감귤원 폐원지 약용작물 시범사업 등 감귤원 배수시설, 방풍수 정비, 수확작업단 운영, 농자재 지원확대 등 안정생산시책 등 17개사업에 2,890억여원을 투입한다. 감귤 소득 보완작물 개발 및 기능성 감귤을 육성한다. 감귤중심의 농업구조 개선과 기후변화 대응 특화과수 육성, 품종작형별 특화단지 조성, 기능성감귤 생산 등 6개사업에 48억여원을 투입한다.

유통가공분야에서는 시장수요에 맞는 출하시스템과 1차산업에 ICT접목한 유통 고도화를 위해 비용대비 생산성이 낮은 가공용감귤 수매가격 보전(kg50)제도를 개선(연차적 감축)하고 가공용감귤 적정량을 수매하면서 단계적으로 축소하여 이 재원을 단계적으로 상품계통출하 장려금으로 전환한다. 1차산업에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하여 사이버 직거래장터 개설 지원 등 유통의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 외에도 가공용감귤 출하 할당제, 제주형 감귤최저가격 보장제 연구, 상품규격 5단계 조기정착, 감귤거래소 시범운영 등 18개사업에 1,750억여원을 투입한다. 감귤 고부가가치 가공산업 육성을 위한 R&D 투자를 강화한다. 감귤산업을 1차 산업 중심에서 23차 산업과 결합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창조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의약향장품 생산, 소규모 가공산업 육성, 체험형 관광농원 조성 등 7개 사업에 320억여원을 투입한다.

홍보마케팅분야에서는 감귤축제 등 이벤트 홍보를 통한 특색있는 감귤 홍보를 한다.

감귤축제를 부활하고 제주국제감귤박람회를 활성화시켜 나가기 위해 300억여원을 투입하여 발전시켜 나간다. 감귤소비확대 연합마케팅 사업단 운영을 위해 현재 지역농협, 감협별 분산된 유통창구를 단일화하는 연합마케팅 사업단을 구축하여 공영도매시장, 대형유통업체, 소도시, 소규모 유통업체 공략 등 신규 소비시장 개척 등 5개사업에 52억여원을 투입해 나간다.<제주= 기동취재팀 kenews.co.kr>



-저작권자© 한국농촌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53길8 강남빌딩 02-521-4007 신문등록 2011.4.14 서울,다50581(인터넷신문 발행 2011.10.1 등록 서울,아54506)발행·편집인羅南吉 청소년보호책임朴時瓊 네이버•구글 뉴스검색제휴/국제표준간행물등록 ISSN 2636-0225